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외원기관의 활동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들이 우리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을 다양한 각도에서 논의해 보자.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홀트아동복지회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홀트아동복지회의 시작
2. 홀트아동복지회의 주요 사업
3. 홀트아동복지회의 의의
4. 홀트아동복지회가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전쟁을 겪은 국가이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를 원조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외원기관들이 들어왔다. 한국의 외원기관들은 해방 전에는 21개였던 것이 1977년 96개로 급증하였다. 이들 기관들은 선교와 원조의 성격을 띠고 내한했으나 상대적으로 원조의 성격이 강했다. 특히 자선적, 박애적 성격을 갖고 빈민 구호나 농총개발사업, 그리고 아동복지사업에도 관심을 갖고 사업을 전개하였다.
전쟁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꽤 많으나 그 중에서도 전쟁고아가 당시 심각한 문제 중에 하나였다. 1952년 전국에 280개의 고아원이 있었고 수용 고아는 30,473명에 이르고 있었다. 미군정이라는 상황 아래 이러한 사회혼란을 해결하고자 일부 단체가 초정되거나 자발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나섰다. 전쟁고아들을 위한 고아원 운영과 해외입양 등을 통해 한국인들의 고통이 상대적으로 많이 완화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외원기관들은 1970년 후반을 기점으로 한국에서 철수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임정문. 사회복지개론. 복지행정과
임정문. 사회복지행정론. 복지문화사
최원규. 한국 전쟁기 가톨릭 외원 기관의 원조활동과 그 영향. 전북대학교.
신정훈. 입양에 관한 편견과 차별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서강대학교. 20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