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 무역-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다면 결국 우리나라의 수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3) 무역금융 및 수출지원제도
우리나라의 수출은 얼마만큼의 금융상 혜택을 주고 제도적으로 수출을 지원해 주느냐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무역금융의 지원미비로 인해 금융상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출시, 특히 플랜트, 선박 등 대규모 수출시 정부보증 거부로 수주율이 할 수 있고 국내 은행들이 동남아 등 국제 신용도가 낮은 국가들로부터의 신용장 인수를 거부할 경우 원자재 수급상의 문제로 수출하는데 애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4) 금 리
금리 또한 수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 국내 요인이다. 금리가 너무 높으면 국내 산업의 근본기반이 붕괴될 수 있는 위험에 빠질 수 있으며 인기 수출품목의 시설확장에 애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R&D 투자비용의 제한으로 제품의 기술경쟁력 및 품질 경쟁력이 하락하여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2. 국제적 요인
(1) 환율, 국제금리, 국제원자재(유가 등) 가격
[김명수] 지난 80년대 중반 선진국들의 플라자합의 이후 나타났던 3저 현상(달러화, 국제금리, 유가 동반하락)이 다시 찾아오는가. 일본 엔화가치가 110엔 대까지 폭등하고 미국 등 선진국들이 금리를 인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 유가를 비롯한 국제원자재 가격도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직 중남미경제의 불안요인은 있지만 우리 경제가 구조 조정을 잘 마무리짓는다면 조기 회복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 고 있다. 특히 세계경제위축으로 수출에 애로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는 엔고에 따라 수출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8일 국내 경제전문가 들은 앞으로도 엔화가치 강세가 지속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지고 있다며 우리 경제의 조기회복을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