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아상담] 지적장애아동의 단기기억능력과 주의집중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 지원 전략을 3가지 이상 각각 제시하시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개념 및 특성
2. 지적장애아동의 단기기억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 지원 전략
1) 작업 기억 훈련
2) 운동 기억 수행 동작
3) 가창학습
3.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 지원 전략
1) 손으로 조작하는(hand-on) 과학교육
2) 원예치료
3) 스키너의 행동수정
4) 발달놀이치료
5) 강점중심중재
4.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적장애아동은 몸무게, 키, 근육 협응 등의 외형적 면은 일반 학생과 비슷하나 폐활량의 장애가 제일 크며, 시력, 청력, 운동조절에서 결함이 발견되며 쉽게 피로해지고 저항력이 약한 특성을 갖는다.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경도 지적장애아동들은 언어발달 정도에 있어서 일반 아동에 비해 양적, 질적인 면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지적장애아동의 장애정도가 심할수록 언어장애도 심하며 언어습득 속도가 걸음걸이와 소근육 운동기능의 협응 활동과 같은 다른 발달과정들과 상당한 상관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적장애아동의 단기기억능력과 주의집중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 지원 전략을 3가지 이상 각각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개념 및 특성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와 부수적으로 사용되는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Ⅳ)그리고 국제질병분류(ICD-10)의 정의가 있다. ICD-10에서는 정신지체란 지능지수 70이하로 정신발달의 정지 또는 불완전 발달의 상태로서 특히 발달기 동안에 나타나는 지능의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데 그와 같은 장애는 인지, 언어, 운동 및 사회적 능력과 같은 지능의 전반적 수준에 걸쳐 일어난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처럼 과거에는 정신박약 또는 정신지체라는 용어가 쓰였으나 2007년 10월 장애인 복지법의 개정으로 지적장애라는 명칭으로 바뀌었다. 이에 따르면 "지적장애인이란 18세 이전에 발병하며,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을 말한다. 지적장애의 분류는 IQ(지능지수)의 점수에 따라 지적장애인 중에서 경한 자, 즉 IQ가 50~70을 경증이라고 하고, 35~49를 중등도, 20~34를 심도지적장애인이라고 분류한다. 지적장애아동과 일반 아동 사이에 절대적인 차이가 존재한다고 볼 수는 없으나 정상아의 경우 4~5세 정도만 되면 기본 생활능력을 가지게 되지만 지적장애의 경우 7~8세, 또는 10세 정도가 되어서도 기본생활을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김민성(2003). 뇌 기억력을 키우다. 지상사.
김영희 외(2005). 집단발달놀이치료. 학지사.
윤미원(2005). 자폐아동의 사례분석을 통한 치료놀이효과.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한성희 외(2009). 장점 중심 특수 교육을 위한 탐색적 연구. 정서·행동장애 연구.
유영화(2008).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문제행동중재 국내 연구 동향 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청구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