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실습 case study (급성 신우신염, Acute Pyelonephritis)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1. 상행성감염과 관련된 고체온(hyperthermia)
2. 의식수준저하 관련된 피부통합성장애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Ⅲ. 결론
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헌고찰
1) 정의
급성 신우신염(APN; Acute Pyelonephritis) 은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신장에 세균 감염이 발생한 것을 말한다. 요도에 발생한 요로감염증은 요도염이라 하고, 방광에 발생한 것은 방광염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은 방광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으나 신장을 침범하여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하면 고열, 복통, 옆구리 통증 및 요통이 발생하고 합병증으로 신농양 및 패혈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반복적인 신우신염은 신장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2) 원인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며, 원인균의 85%는 대장균이다. 특히 처음부터 급성 신우신염이면 대장균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신우신염은 항생제 사용의 증가로 점차 원인균의 종류가 변하여 최근에는 대장균을 비롯한 변형균이나, 녹농균과 같은 그람음성간균이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방광이 주된 감염원으로 요도의 세균오염이나 도뇨 혹은 방광경 검사가 원인이 된다. 또한 감염된 소변이 요관으로 역류하는 요관 역류와 폐색이 상행성 요로계 감염의 주요 원인이다. 급성신우신염은 젊은 여성과 노인 남성에게 주로 많이 발생하는데 젊은 여성의 경우 요도의 길이가 남성보다 짧고 넓기 때문에 특별한 해부학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이 없어도 잘 발생하며, 비뇨기계와 관련된 수술이나 기계적 조작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노인 남성의 경우 전립성 비대증이 소변의 흐름을 저해하여 소변이 아래에서 위료 역류하는 이상현상이 생기면서 세균이 신장으로 역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3) 질병의 pathophysiologic mechanism
신우신염은 염증반응으로 백혈구가 증가한다. 또한 조직의 종창과 부종이 생기며 감염경로는 방광염 혹은 전립선염에 따른 상행성이거나 포도상구균에 의한 하행성이며 유두부에서 시작하여 피질부위로 퍼져나간다. 염증 치유 후에 섬유화 및 상흔 조직이 남게 되어 신배(calyx)가 둔해진다. 재감염으로 상흔이 점점 커지게 되며 섬유화, 세뇨관의 재흡수 및 분비의 변화로 신기능이 저하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
[네이버 지식백과] 급성 신우신염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욕창사정도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