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쉘터란 무엇인가 - 쉘터의 정의, 논리, 주장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세계관 : 구조주의
2. 근거 –1 : 랑그와 파롤
3. 근거 –2 : 가치
4. 근거 –3 : 의미
5. 근거 – 4 : 공시적 / 통시적
6. 근거 –5 : 통합관계 / 계열관계
7. 의견
8. 주장

본문내용

세계관 : 구조주의
구조주의는 개체에 대한 관계의 우위를 주장하는 독특한 사유 방식이다. 관계들의 그물망으로 이루어진 구조가 앞서 존재하며, 개체들은 그 관계들의 구조 안에서 의미를 갖는다. 구조주의에서는 개체들 자체만으로는 의미를 갖지 않고 구조 안에서만 의미를 갖는다. 아리스토텔레스에서의 관계에 대한 실체의 우위가 전복된다고 말할 수 있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실체가 관계보다 먼저 있고 상위의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관계는 의미를 갖는 개체들이 존재한 다음에 생겨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개체가 무엇이고 어떤 의미를 갖는지 반드시 관계를 통해서만 규정할 수 있다면, 즉 개체 자체로서 의미를 갖지 못한다면 개체가 과연 관계 이전에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 소쉬르에 따르면 언어는 기표들 간의 변별적 차이에 의해서 설명되며, 기표와 기의의 관계는 순전히 자의적 관계이다. 이 자의적 관계의 개념에 의해서 기표와 기의가 가지고 있었던 본질-속성의 관계가 깨진다. 실체로부터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관계로부터 실체가 형성된다는 사고의 전환이다.
근거 –1 : 랑그와 파롤
소쉬르는 체스의 예를 들어서 랑그와 파롤의 개념 쌍을 설명한다. 랑그가 체스의 규칙이라면 파롤은 체스 말의구체적인 움직임이 된다. 축구의 규칙이 랑그라면 공을 차고 골을 넣는 구체적인 게임의 행위는 파롤이 된다. 랑그는 게임의 규칙과 같은 것이며, 소쉬르에게 랑그야 말로 진정한 언어학의 연구 대상이 된다. 파롤은 사투리, 억양 등이 적용된 구체적인 언어 사용의 행위이며, 랑그는 언어의 규칙이다. 이 구분에서 랑그는 구조와 같은 역할을 하며, 언어학의 진정한 연구 대상이 랑그가 되듯이 구조주의에서 진정한 연구 대상은 구체적인 행위 뒤에 숨겨진 규칙이 된다.
근거 –2 : 가치
소쉬르는 한 단어의 가치는 그 자체에서 나오지 않으며, 그것이 아닌 다른 것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다. 가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그것이 아닌 것들과의 관계에 의해서 상대적으로 정해진다. 마치 체스에서 말의 가치는 다른 말과의 관계에서 정해지는 것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