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수님께 칭찬받은 A+++ NK T-cell Lymphoma케이스입니다. 이거하나면 케이스 끝나요!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2) 질병의 병리생리
3) 증상 및 징후
4) 진단 방법
5) 치료와 간호
6) 합병증 및 예후

2. 간호과정
1) 간호사정
(1) 개인력
(2) 건강력 - 현병력, 과거력, 가족력, 각 기관별 문진
(3) 간호력- 개인건강사정도구(Gordon의 기능적 건강패턴 이용)
(5) 진단을 위한 검사
(6) 의학적 치료 및 경과 : 진단명, 치료의 종류(내과적-약물-요법․식이요법, 외과적-수술요법, 특수치료법)
2) 자료분석 및 간호진단
3) 간호계획
4) 간호수행 및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정의
NK-T 세포 림프종 (NK-T cell lymphoma)은 림프절 이외의 림프 조직에서 발생하는 NK세포 및 T세포 계열의 림프종입니다. 미국, 유럽보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에서 비교적 흔히 발견됩니다. 주로 코, 구개, 상기도, 위장관 그리고 피부를 침범합니다. 진행이 빠른 림프종에 속합니다. 다수의 환자들이 비강, 비인두, 하인두, 후두를 포함하는 상기도에 질환의 발병을 보입니다.

2007년 통계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인구 10만 명당 비호지킨림프종의 경우 6.6명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NK-T 세포 림프종은 한국에서 그 빈도가 높은 편으로 전체 비호지킨림프종의 6.3%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림프절은 우리 몸에서 간질액 또는 림프에 있는 미생물을 여과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구는 림프절로 이동해 온 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기타 기생충을 공격하고, 세균이나 다른 이물질이 있는 경우 림프구와 형질세포는 이물질을 파괴하는 항체를 생산하여 외부의 적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게 됩니다. 림프종은 이러한 림프구가 악성세포로 변하여 생기게 된 암으로, NK-T 세포 림프종은 NK 세포와 T-림프구 기원의 악성종양입니다.

▶ 원인
엡스타인바바이러스(Epstein-Barr virus;EBV) 감염이 거의 모든 NK-T 세포 림프종에서 확인됩니다.

▶ 증상
림프종의 증상으로는 림프절이 붓는 것이 흔하며 목 부위나 사타구니, 겨드랑이 등에 있는 림프절이 특히 잘 붓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열이 지속되고 식은땀이 나며 최근 6개월간 체중이 10% 이상 감소하면 악성림프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림프절이 붓는 증상 이외에 위장관 계통을 침범하여 복통, 출혈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다양한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진단 및 검사
진단: 코가 막히거나 림프절이 붓는 증상이 있으면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진단을 위해서는 수술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림프절을 떼어 내서 병리학적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참고 자료

원종순 저(2012),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현문사.
http://hmo.gilhospital.com/medical/view.html?no=78&Page=0&query=&kind=&step=0 가천대 길병원 혈액종양내과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