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기 정신건강문제와 정신장애를 설명하고, 내가 경험한 청소년기의 심리적 어려움과 극복했던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청소년기 정신건강문제
2. 청소년기의 특징적 정신장애
3. 내가 경험한 청소년기의 심리적 어려움과 극복방법

본문내용

1. 청소년기 정신건강문제
청소년기는 부모와 가정으로부터 정신적 독립과 사회적 독립을 기대하고 자기의 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이며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정신건강이 취약한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는 방치할 경우 다른 정신강문제와 학습능력 저하, 또래관계 문제, 비행 등으로 나타날 경우가 많기에 상담을 통한 심리치료와 약물치료가 필요하다. 부모가 자녀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 정신건강 문제는 예방될 수 있고 효과적으로 치유될 수 있기에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매우 빠르고 급격한 생물학적,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11-12세경부터 시작하나 종료 시기는 명확하지 않아 대략 22-23세까지를 말한다. 이시기는 아동으로부터 성인으로 이행되는 전환기라 정서적으로는 대단히 불안정하고 동요가 심한 특징을 갖고 있다. 일찍이 Stanley Hall은 이 시기를 “질풍과 노도” 라 지칭할 만큼 갑작스런 신체적 성장과 성적 충동이 성인과 거의 같아졌으나, 사회적으로 적응해 나가는데 있어서는 사회적 규범에 따른 제약과 아직 성인의 정신연령에 미치지 못하는 미숙함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이런 충동을 충족시킬 방법이 제한적이라 내적 긴장이 많아 충동적이고 불안정하다.
청소년이 겪는 심각한 어려움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나, 감정적 어려움이 모든 청소년들이 다 겪는 것은 아니다. 청소년의 적응은 개인마다 다르고 차이가 있다. 청소년 개인의 생물학적 요인, 부모자녀 관계, 학교 교육, 사회문화적 요소 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청소년이 갖는 정신적 문제는 정도나 질적인 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하지만, 최근 많은 청소년에 대한 연구에서 대부분의 청소년기 문제는 청소년들의 자아와 사회 간의 긴장 또는 사회적 역할에 대한 압박에서 야기된다는 데에 의견이 일치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