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장애의 개념, 원인, 분류에 대하여 서술하고, 정상과 비정상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정신장애의 개념
2. 정신장애의 원인
3. 정신장애의 분류
4. 정상과 비정상의 차이
5. 개인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신장애의 개념
정신질환(mental illness)은 정신장애(mental disorders)를 총칭하는 말이며, 정신장애는 생각, 기분, 행동상의 기능장애나 기능이상을 말한다. 즉, 일상생활 속에서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정신 건강을 유지해 나가지 못하여 정상 생활을 해 나가기 어려운 병적 상태로 정신 장애로는 불안장애, 정신분열증, 성격장애, 기분장애, 약물관련 장애, 신체형 장애 등이 있다. 정신질환의 반대말은 정신건강(mental health)이며 정신건강은 정신 기능이 성공적으로 작용하여 생산적 활동,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변화에 대한 적응력, 불행의 수습 능력 등에 이상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엄밀히 말해서 정신질환도 질병의 하나일 뿐이지만 정신병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은 상당히 부정적이다.
정신질환은 생물학적·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정신장애들이 뇌의 병리를 포함하는 유전학적·신경학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빈곤, 성장기의 학대 경험, 정서적 충격 등과 같은 사회 환경적 요인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2. 정신장애의 원인
정신장애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유전적 원인, 기질적 원인, 심리적 원인, 사회문화적 원인으로 볼 수 있으며 내용은 아래 <표 1>과 같다.

3. 정신장애의 분류
가. 불안장애
장애(anxiety disorder)는 공황장애(phobias), 공포증(panic attacks), 강박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 후 외상성 스트레스 장애, 일반화된 불안장애와 같은 불안장애이다.

나. 정신분열증
정신분열증(schizophrenia)은 사고장애, 지각장애, 운동성 증상, 정서적 증상, 생활 기능 손상 등 여러 종류의 정신장애를 포함한다.

참고 자료

이영호 著,『정신건강론』, 현학사, 2003.
원석조,『개정판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