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과 비만의 관계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비만
2. 비만의 진단법
3. 국제 비만기준
4. 한국인 비만기준
5. 비만의 원인
6. 비만의 종류
7. 다이어트조리법(칼로리 제거 요리법 )

본문내용

☀비만
비만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체중이 많다(체중과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몸을 구성하는 성분 중 지방조직이 점유하는 비율이 정상 이상으로 증가한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들 몸은(성인의 경우) 통상 체중의 60~70%가 수분으로 되어 있고 나머지는 지방과 단백질, 소량의 당질과 미네랄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수분이 증가하여 체중이 늘어난 경우를 부종이라 하고 지방질이 증가하여 체중이 늘어난 상태를 비만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정상인의 몸 전체에 지방질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체지방율이라고 하는데 청년남성의 경우 15~ 18%, 여성은 20~74%라고 알려져 있다. 이 체지방율이 남성은 20%, 여성의 경우 25%를 넘으면 비만체라고 볼 수 있다.
체지방율은 보통 피지후계(皮脂厚計)라고 하는 기구를 사용하여 두께를 측정하는데 그 측정치를 기본으로 추정하고 있다. 남성은 35밀리 여성은 45밀리미터를 넘으면 남성은 체지방율이 20%, 여성은 30%레벨이라 하고 비만이라고 판정한다.

☀비만의 진단법
*Broca식 계산법
(키 - 100) x 0.9
이는 가장 오래되었으며 미국의 생명보험사가 기초한 방법으로 미국 사람의 기준에서 다소 수정해 사용되어 왔는데 누구나 손쉽게 자신의 차이점을 고려하여 체중을 계산할 수 있다.
원래 미국 같은 서양인들과 동양인간의 차이점을 고려하여 0.9라는 변수가 곱해졌으나 이는 세월이 흐르고 영양상태의 변화로 많이 달라졌다.
정의에서 밝혔듯이 실제의 체지방 상태를 반영하지 못해 그리 신뢰할 만한 진단 기준은 아니다. 현재의 체중이 이상 체중의 120%이상인 경우 비만이라고 한다.

*체질량 지수(BMI지수)
체중(kg)/신장(m)²
많은 의사들의 연구가 이뤄짐에 따라 체지방을 가장 잘 반영될 수 있는 쉬운 방법이 개발되었다. 이는 이상 체중을 구하는 공식처럼 신장과 체중을 사용한다. 이 수치는 약 20~25정도면 정상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남성과 여성에서 다소 차이가 있고 이는 서양인의 기준이므로 우리와 약간 차이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