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간호] 자궁내막증식증 병태생리 및 치료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분류
2. 원인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분류
자궁내막증식증은 조직학적으로 낭종을 동반한 단순낭성증식증cystic hyperplasia과 선종성 증식증adenomatous hyperplasia으로 대별된다.

1) 단순 낭성 증식증
가장 가벼운 증식으로 정상 증식기의 내막에 비하여 선이 증가되어 있다. 증가된 선은 크기 증가는 별로 없이 단순 미세관들의 수적증가를 보이거나 자궁내막선의 경부가 좁아지고 폐쇄되면서 낭성으로 팽대되고 가끔 기질 내로 돌출된 소견을 보인다. 기질은 증식기 내막과 유사하고 밀집된 세포가 많은 기질로 폐경기 이후의 낭종을 동반한 위축성 병변과 구분된다.

2) 선종성 증식증
선관의 밀집과 선의 증식이 기질에 비해 상승되어 있는 것이 특징적이며 정도가 심해질수록 선관은 더욱 밀집되고 구조적으로 비정상적이 된다. 또 선관의 불규칙성과 기질 내의 침범을 관찰할 수 있다.

2. 원인
발생 원인은 에스트로겐 대사 이상과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의 감소로 에스트로겐 순환과 자궁내막의 감수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가임기 여성에서는 주로 무배란성 월경주기와 관련 있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Ⅰ(2016),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수문사
여성건강간호학Ⅱ(2016),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