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두개내출혈케이스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나왔습니다. 케이스 보시면 열심히 했다는게 느껴지실 겁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의의
3. 연구의 목적

Ⅱ. 연구방법

Ⅲ. 문헌고찰
1. 정의
2. 분류
3. 증상 및 징후
4. 진단적 검사
5. 치료 및 중재
6. 간호
가. 실습 주요 대상자 중에서 사례를 선정하여 중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사정하시오.
나. 중환자 상태 기록지(flow chart)를 작성하시오.
다. 대상자가 실시한 의미 있는 진단적 검사결과를 해석하시오
라. 대상자의 약물치료 현황을 파악하시오.
마. 간호과정을 작성하시오(간호진단 목록 참조)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두개내 출혈이란 머리손상으로 인해 두개 내에 일어나는 출혈로서 직접적인 외상, 골절, 뇌간의 꼬임으로 인해 발생한다. 80~90%가 측두엽과 전두엽에 발생하며, 두부외상 시 충격의 정도, 뇌내혈종의 위치와 크기, 경막외 또는 경막하혈종 유무, 뇌부종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르다. 대부분 두 개내압 상승소견을 보인다. 뇌CT상 혈종의 양이 많고 뇌조직의 중앙선 이동을 보이며 ,의식의 변화와 국소 징후를 보인다. 또한 의식을 잃거나 마비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귀나 코·입에서 피가 나온다. 또한 경련·호흡의 변화·마비·뇌부종·저산소증에 의한 청색증, 동공의 불균형과 빛에 대한 반사능력의 저하, 서맥이 동반된 의식저하가 나타난다. 치료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간혹 현기증과 두통, 인격 및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2. 분류
⓵ 경막외 혈종: 경막외 혈종은 두개골과 경막 사이에 혈액이 고여있는 것이다. 가장 흔한 원인은 측두골의 선상골절로 인한 중간 뇌막동맥 출혈이다. 경막외 혈종 환자는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데, 외상 즉시 짧은 의식 소실을 경험한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나타나는데, 환자들은 의식이 소실되었다는 것을 자각하지 못할 수도 있다. 환자가 응급실 내원시 GCS점수는 14,15점이고 동공은 양쪽 동일 크기로 빛에 잘 반응을 했더라도, 후속 검진에서 ICP상승에 따른 의식 저하를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동공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는데, 출혈이 있는 쪽의 동공이 확대되고 빛에 반응을 하지 않게 된다. 반대쪽은 여전히 원형을 유지하며 빛에 반응을 보일 것이다. 이러한 반응들은 출혈로 인해 동공의 빛 반사를 조절하는 제3뇌신경이 압박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다. 경막외 혈종은 혈종을 제거하기 위해 즉각적인 수술적 중재를 요한다. 수술 후 감염의 위험을 염려하지만 수막과 혈뇌장벽이 온전하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지는 않는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좋은 예후를 갖는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하권 - 현문사(2014) 460~539page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 현문사(2013)
성인간호학 2 - 수문사(2012) 1295~1304page
최신 중환자 간호학 - 수문사(2014) 333~338page
중환자 간호 - 현문사(2012) 351~358page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드럭인포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