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미의 이름'에서 찾아보는 포스트모더니즘문학의 특징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움베르트 에코의 '장미의 이름'에서 찾을 수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특징에 대해서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에이제로 받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은 독자들이 익숙하게 읽는 리얼리즘문학과는 굉장히 다른 특징을 지닌다. 리얼리즘문학은 인간의 삶, 당대의 세상 등을 굉장히 객관적으로 반영하고 보이는 그대로를 서술한다. 하지만 이와 달리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은 리얼리즘문학의 형식을 의도적으로 파괴하고 병적일정도의 파격적인 형식을 선보인다. 객관적인 진리에 대한 상대적인 관점을 취하면서 서구의 전통적인 진리, 주체, 초월적 이성 등을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은 소설에서 취하는 서술방식도 기존과 달리 독특하다. 기존의 리얼리즘 문학은 독자에 대해 절대적인 권위를 지닌 작가가 독자들에게 텍스트의 의미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의 닫힌 텍스트를 썼지만,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은 작가가 모든 서술 내용을 철저할 정도로 판단유보나 적극적인 개입을 삼가면서 모든 것을 독자들에게 위임하는 완전히 열린 텍스트의 성격을 지닌다.

참고 자료

움베르트 에코(2009). 장미의 이름: 열린책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