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외과 비파열성 뇌동맥류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4.08 | 최종수정일 2017.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 고찰

Ⅱ. 간호사례
1. 간호사정
2. 진단검사
3. 약물
4. 간호과정

Ⅲ. 결론 및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뇌동맥류는 전체 인구의 1% 정도에서 발견되는데 파열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뇌동맥류를 머릿속 시한폭탄이라고 부르는 이유도 파열되기 전 증상이 없다가 일단 발생하면 높은 사망률과 영구적인 후유장애를 남기게 된다.
뇌동맥류는 후천적 병변으로, 유병률은 전 인구의 2% (1-5%)정도이며, 20~30%에서는 다발성 병변 이다. 심각한 합병증인 지주막하 출혈의 발생으로 알게 되는 경우도 있으나, 건강검진으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 뇌동맥류 발병률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인데 남성이 37%, 여성이 63%로 여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파열성 뇌동맥류의 위험요인으로 고혈압 52.7%, 흡연이 14.6%로 나타났다.
뇌동맥류의 가장 이상적인 치료 및 파열의 예방방법은 파열하기 전에 발견하여 수술을 시행하는 것으로 고혈압과 흡연이 뇌동맥류 파열과 연관이 있으므로 환자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 에게도 흡연과 혈압 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해부학적 의미를 고찰, 임상양상을 기술하고 또한 최근에 시행되는 진단방법과 및 각각의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간호과정에 적용해보고자 이 연구를 시행하고자한다.

2. 문헌고찰
1) 비파열성 뇌동맥류의 정의
- 뇌동맥류는 뇌혈관의 내측을 이루고 있는 내탄력층과 중막이 손상되고 결손되면서 혈관벽이 부풀어올라 새로운 혈관 내 공간을 형성하는 경우를 말한다. 윌리스고리라고 불리는 뇌 바닥 쪽의 굵은 뇌동맥에서 90% 이상이 발견되며 나머지는 원위부(심장에 가까운 혈관 부위를 근위부, 먼 쪽을 원위부라고 하며, 근위부에서 원위부로 갈수록 혈관이 가늘어지고 뇌에 직접 혈액을 공급함)의 가는 뇌동맥이나 뇌의 후두부나 숨골을 담당하고 있는 동맥에서 발생한다.
대부분 크기는 10mm 이하이지만 간혹 그보다 큰 동맥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25mm 이상인 경우 특별히 거대 동맥류라고 지칭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현문사) / 조경숙 외 (2014)
간호진단과 중재(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은옥 외 (2005)
킴스의약정보센터 http://kimsonline.co.kr/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현문사) / 원종순 외 (2015)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front_new/index.jsp
네이버 지식백과 https://search.naver.com/search.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