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자연분만 분만실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여성간호학 실습 분만실 자연분만 케이스스터디 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력
2. 검사실 검사
3. 진단적 검사
4. 투여 약물
5. 간호문제목록
6. 간호계획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이상 없이 한명의 태아를 두정위로 24시간 이내에 질을 통해서 분만이 완성되는 것을 자연분만(normal delivery)이라 말한다. 자연분만은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고 태아가 질의 입구까지 내려와 태아 머리가 보이게 되면 분만을 위 분만은 크게 제왕절개와 자연분만으로 나눌 수 있으며 산부가 만삭에 이르고 합병한 자세를 잡고 회음부를 소독한다. 태아가 나오기 직전 회음절개를 시행하여 음부열상이나 요도손상을 방지한다. 아기가 완전히 빠져나오면 탯줄을 자르고 태반분만을 기다린다. 태반까지 완전히 분만되면 회음절개 부분을 실로 꿰매주고 마무리한다. 분만이란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게 되고 흔히 접할 수 있으므로 자연분만에 대해서 공부하여 대상자의 빠른 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케이스 대상으로 택하였다.

<중 략>

(1) 모체의 연령
모체의 연령이 낮은 경우(16세 이하)는 미성숙, 작은 골반으로 인한 아두골반 불균형, 자간전증의 위험이 높다. 모체의 연령이 많은 경우(35세 이상)는 쌍태아 둔위, 후방후두위, 분만 2기의 지연이 되기 쉽다.
(2) 모체의 체중
모체가 과다체중인 경우 잠재기, 활동기 지연 또는 정지의 위험 및 과다 체중으로 인한 연조직과 관련된 난산, 분만 2기 지연의 위험이 있다.
(3) 출산 간격
최종 출산과의 간격이 1년 이하인 경우 급속분만의 위험과 저체중아 출산 위험이 있으며 10년 이상의 간격인 경우 경관 강직으로 개대가 지연되기도 하며 난산의 위험이 있다.
(4) 출산 체중과 재태 연령
조산과 태아크기가 작은 경우 일반적으로 급속 분만이 되며 태아가 큰 경우는 지연 분만 특히 분만 2기가 지연 된다. 재태 연령(자궁 내에서 아기가 지낸 주수)이 37주 이하인 경우는 선진부 이상으로 분만 진행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42주 이상인 경우는 거구증으로 체구가 커서 출산 합병증의 위험이 높다.
(5) 태향(fetal position)
분만 진행은 아두가 잘 굴곡된 두정위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진행 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2006). 여성건강간호학Ⅰ,Ⅱ, 수문사
박영숙 외 (2003). 모성여성 건강간호학 임상실습교재, 현문사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