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학년 수학 지도안 세안 3. 각기둥과 각뿔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학습 목표
3. 단원의 학습계열
4. 단원의 전개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교재 연구
7. 본시 학습의 실제
8. 본시 평가 계획
9. 본시 판서 계획

본문내용

1. 교재관
이 단원에서는 각기둥과 각뿔의 구성요소를 바르게 이해하고, 정확한 개념들을 바르게 활용함으로써 수학적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각기둥과 각뿔의 전개도를 그려봄으로써 공간지각능력과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게 된다. 이 단원의 선수학습흐름을 살펴보면 1학년에서 주변의 물건을 관찰하여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의 모양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기본적인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에 대한 감각을 익혔고, 2학년에서 선분과 직선을 배우고 삼각형, 사각형의 개념, 원의 개념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삼각형과 사각형의 꼭짓점의 개수와 변의 개수를 세는 활동을 통하여 삼각형과 사각형의 구성요소를 학습하였으며 쌓기나무로 입체도형의 구성을 학습하였다. 3학년에서는 각과 직각, 직각삼각형, 직사각형, 정사각형을 알고 간단한 평면도형의 이동과 원의 구성요소를 학습하였다. 4학년에서는 여러 가지 삼각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 등 다양한 다각형을 학습하였다. 5학년에서는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개념과 성질에 알고 도형의 합동과 대칭에 대해 이해하고 그려보는 활동을 하였다.

2. 학생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은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넘어가는 과정에 있다. 따라서 새로운 개념과 법칙을 이해하고 추론하기 위해서는 흥미롭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한 수학적 개념 형성이 필요하다.
본 단원의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이 직접 각기둥을 살펴보고 조작하는 활동을 통해 규칙을 발견하고 생활에서의 입체도형을 익혀 공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정시킬 수 있을 것이다.

3. 지도관
학생들은 구체물과 조작활동을 통한 규칙발견을 흥미로워하며 실생활과 연계한 문제해결에 적극적이다.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구체물을 분류해 봄으로써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의 특징을 이해하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