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학교 사회과 수업지도안(세안)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4.08 | 최종수정일 2017.10.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구조
4. 단원의 목표
5. 가정과의 연계
6. 단원의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9. 학생 실태
10. 본시학습의 실제
11. 학습평가
12. 판서계획
13. 교수-학습 배치도
14. 학습지

본문내용

1. 단원명 : 새롭게 시작한 조선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조선의 건국과 발전, 그리고 외침의 극복 과정을 조선 시대의 위인들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단원의 구성 목적은 조선 시대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역사적 사건을 그 시대 인물들의 활동을 통해 이해하는 동시에, 학생들이 인물 학습을 통해 우리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 중심의 학습 활동을 적용하여 조선의 건국과 발전, 외침의 극복 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첫째 제재 ‘500년 왕조의 시작’ 에서는 조선을 세운 이성계를 중심으로 조선의 건국 과정과 한양을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제재 ‘조선을 빛낸 사람들’ 에서는 세종대왕, 장영실, 신사임당, 김홍도를 조사해 봄으로써 조선의 발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제재 ‘조선을 지킨 사람들’ 에서는 이순신, 권율, 임경업을 조사해 봄으로써 조선의 외침 극복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중 략>

7. 지도상의 유의점
1)역사 지도를 통해 조선의 전쟁을 개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조선을 침략한 나라와 나라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위인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신체적 움직임이 어려운 학생에게는 인물 카드를 제공하여 조선을 지킨 위인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8. 단원의 평가 중점
이 단원에서 평가의 중점은 조선의 건국과 발전, 그리고 외침의 극복 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평가의 주요 요소로는 조선의 건국 과정 알기, 조선을 빛낸 위인과 조선을 지킨 위인 알기가 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지식 습득을 위한 지필 평가와 함께 인물 카드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등 수행 평가를 병행함으로써 학생들이 조선의 건국, 발전, 외침 극복 과정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