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우울제,항불안제,기분안정제 약물치료와 간호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항우울제(antidepressants)
2. 항불안제(antianxiety drugs)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항우울제(antidepressants)
항우울제는 삼환계항우울제(Tricydic Antidepressants, TCAs)와 모노아민산화효소(Monoamine Oxidase, MAO)억제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차단제(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vitor, SSRI) 및 최근 개발된 약물 등으로 분류된다.

(1) 삼환계 항우울제(Tricydic Antidepressants, TCAs)
① 작용기전
● 노르에피네프린성 뉴런과 세르토닌성 뉴런의 시냅스 전 세포에서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의 재흡수 기전을 억제하여 시냅스에서의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증가시킨다.
● 항우울제의 효과는 약물투여 2~3주 후에 나타난다.

② 적응증
● 주요우울장애 치료 (삼환계 계통의 항우울제는 경한 우울증에는 효과가 적다.)
● 재발성 주요우울장애의 예방
● 조현병, 치매 등의 정신질환에 의한 이차적 우울치료
● 양극성장애의 우울 치료
● 공황장애 예방
● methyphenidate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치료
● 아동, 청소년의 야뇨증의 치료

③ 금기증
● 과민반응 환자
● 심근경색증
● 임산부의 경우 기형발생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임신 첫 3개월간은 투여 제한
● 전립선 비대증, 요정체, 녹내장 환자들에게는 신중히 투여할 것

④용법
대부분 항우울제들은 하루에 한번 투약하며, 투약으로 인한 진정이 심한 약은 보통 취침전에 투약하도록 한다.

⑤ 부작용
● 대부분 미미한 불편을 유발하고 장기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거의 없고 치료효과에 대한 내성도 없다. 항우울제는 신체적 중독이나, 심리적 의존성 EH는 마약과 같은 도취감을 유발시키지 않아 남용 가능성이 없다.
● 약물은 반감기가 24시간 이상으로 긴 편이여서 안정사애만 도달하면 하루 한번, 밤에 복용하면 편하다.
● 수면에 방해될 경우 아침에 복용하거나 하루에 조금씩 나눠서 복용한다.

참고 자료

도복늠 외 (2016),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각론, 정담미디어, p435~45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