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자의 도덕경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노자
2. 노자 사상의 연원
3. 노자의 등장
4. 새로운 질서 건립의 꿈
5. (도덕경에 나타난)자연의 개념
6. 도가의 우주론
7. 이 세상에 적용해야 할 자연의 질서 : 도
8. 중심은 없다
9. 도가 사상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 노자
중국의 고대 춘추 시대 중기부터 전국 시대 초기까지 살았다. 시기를 추정하면 대략 기원전 57-년부터 479년 사이가 된다. 노자가 살았던 시대는 계급질서, 생산관계, 세계관 등이 가장 밑바탕부터 통째로 변하던 혼란의 시대였다. 중국 한(漢)나라 때 사마천이라는 역사 학자가 쓴 『사기』에 의하면 초나라 고현(지금의 하남성) 사람으로 성은 이(李)씨이고 이름은 이(耳)이며 자는 담(聃)이다. 그는 무너져가던 주나라에서 황실의 도서관장을 지냈다. 공자가 노자를 찾아가 예를 물었다는 기록도 있는 것으로 보아 공자보다는 대략 열 살 혹은 스무 살 정도 연상이었던 것 같은데 기타의 다른 행적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어떤 이유에선가 주나라를 떠나야 했던 것 같고, 그 국경을 넘으면서 국경지기에게 설파했던 간략한 내용이 『도덕경』이라는 책으로 남았다고 한다. 그리고 후에 일어난 도교에서는 이런 사실을 더욱 신비화해서 노자가 그때 국경을 떠나 인도로 가서 불교도들을 교화시켰다고 주장하나 분명한 근거는 없다. 노자의 아들은 이름이 종(宗)이고 군인의 길을 걸었다. 이렇게 노자와 그 아들의 경력을 볼 때, 지식과 권력에 가까이 있었던 집안이었던 것 같다.

▷▶ 노자 사상의 연원
노자의 출신지가 초나라 지역이라는 {사기}의 기록에 주목하는 경우도 있다. 초나라는 중국의 문화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으로, 이른바 남방 문화에 가까운 곳이다. 노자 사상이 지니는 유가 사상과의 이질성을 그러한 지역적 특징에서 찾고자 하는 셈이다.
한편 노자의 가르침을 이었다고 평가받는 『장자』에 노자가 송나라의 패(沛) 지역 출신이라는 기록이 있다. 장자 역시 상 왕조의 유민들의 나라인 송나라 출신이다. 이에 따라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정치적, 군사적으로 패망의 길을 걸어야 했던 사람들의 거주지에서 생겨난 사상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또한 {논어}에 가끔 등장하는 은자(隱者)들의 인생관을 대변하는 사상으로 보기도 한다. 춘추전국 시대의 혼란에 실망을 느끼거나 패배하고 좌절한 사람들이 세속을 멀리하고 소극적인 인생관을 지니게 된 것에서 노자 사상의 연원을 찾는 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