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5·4 신지식인 집단의 출현과 보수주의 – 신문화운동에 대한 보수주의의 초기적 대응 - 비평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주제 선택 동기
2. 참고논문
3. 비평

본문내용

- 주제 선택 동기
19세기 중반 이후 중국은 해를 거듭할수록 심화되는 대내외적 위기로 몸살을 앓고 있었다. 이는 열강에 의한 과분의 위기, 태평천국운동을 비롯한 대규모 반란, 청왕조 타도를 내세운 한족 민족주의의 대두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5·4운동은 반세기 이상에 걸쳐 응축된 민중의 사회적 요구가 표출된 결과로서 중국 근현대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반제, 반봉건을 내세운 새로운 사회운동의 급진적 성격은 매우 분명한 것이었다. 그것이 지향하고 있는 가치는 물론 이를 주도하는 신지식인의 존재는 기존 세력으로서는 간과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렇기에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기 위한 세력과 이에 반대하는 보수 세력의 충돌은 불가피한 것이었다.
다음의 논문을 통해 당시 중국에서 펼쳐진 정치적 투쟁의 쟁점과 대립구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거세게 불어오던 근대화의 흐름 앞에서 보수 세력이 과연 어떠한 정치적 어젠다와 레토릭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자 했는지 그 구체적인 양상에 대한 갈증을 가지고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조경란, 「5·4 신지식인 집단의 출현과 보수주의 – 신문화운동에 대한 보수주의의 초기적 대응 -」, 중국근현대사학회, 제 44호, 2009, 61~88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