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태양전지의 원리와 제조공정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7.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Solar cell
2. Solar cell 의 원리
3. Solar Cell 제작에 사용되는 물질 및 특징
4. Solar Cell 제조 방법

본문내용

<Solar cell>
태양의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장치

- 건식 광전지의 대표적인 것. n형 반도체와 p형 반도체의 접촉 계면에 빛이 쪼이면 광기전력이 발생하고 폐회로로 하면 광전류가 흐른다. 실리콘의 단결정이나 다결정으로 된 태양전지 외에 아몰퍼스 실리콘과 화합물 반도체의 태양전지가 최근 주목받고 있다. 태양 에너지 변환효율이 크고, 대면적의 감광체를 가능한 한 싼 가격으로 제조할 수 있는 것이 요구된다.

- 열이나 빛 형태의 태양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킬 수 있도록 만든 전지. 일반적으로 태양 빛을 이용하는 광전지를 말한다. 갈륨, 비소, 카드뮴, 인듐 등이 재료로 사용되나 실리콘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태양 전지는 아주 많은 양의 태양 빛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 태양빛의 에너지를 광전효과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로 반도체의 일종. Si로 만든 광전지(photoelectric cell)를 이용한다. 지표에서는 그것이 약 1kW/m2로 내려쪼이는 태양에너지의 전력변환 효율은 거의 10~15%이다.

<Solar cell 의 원리>
태양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할 목적으로 제작된 광전지로, 태양으로부터 생성된 빛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반도체 소자이다. 태양 전지에 빛을 비추면 빛에너지(광자)에 의하여 전자와 정공이 생긴다. p형 반도체에서 다수 운반자가 정공이고 소수 운반자가 전자이므로 빛(광자)에 의하여 생성된 전자와 정공으로 인하여 형성된 밀도차는 전자의 경우에 더욱 급격한 변화를 겪고, n형 반도체에서는 이와 반대되는 현상이 생긴다. 이러한 밀도차에 의하여 전자와 정공이 주변으로 확산하다가 전위차가 형성된 p-n 접합부에 도달하면 강한 전기장에 의하여 분리가 일어난다. p형 반도체에서 확산되어 온 전자는 n형 반도체 쪽으로 n형 반도체에서 확산되어 온 정공은 p형 반도체 쪽으로 이동하여 전류가 흐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