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LL 병태생리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병태생리
1. 정의
2. 분류
3. 증상
4. 진단
5. 병기
6. 치료 (관해 유도 요법=> 중추 신경계 예방 요법=> 유지 요법)

본문내용

1. 정의
급성 림프성 백혈병(acute lymphocytic leukemia 또는 acute lymphoblastic leukemia : ALL)이란 일반적으로 '혈액 암'이라고 불리는 백혈병의 하나이다. 백혈병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어 병태에 따라 급성 백혈병과 만성 백혈병으로 나뉜다. 또 백혈병은 세포의 종류에 따라 림프성 백혈병과 골수성 백혈병으로 나뉜다. 급성 림프성 백혈병은 악성화한 미숙한 상태의 림프구에서 기원하는 백혈병세포의 증식에 의한 질병이다.
혈액세포에는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이 있다. 백혈구는 형태와 기능에 따라 다시 림프구, 호중구, 호산구, 호염기구, 단구로 나뉜다. 혈액세포는 골수와 림프절에서 만들어진다. 골수란 뼈 속에 있는 스폰지 같은 조직으로서 혈액을 만드는 공장이다. 혈액세포인 백혈구와 적혈구 및 혈소판은 이 골수 속에서 만들어져 혈액으로 나온다. 각각의 세포는 각각 다른 역할을 한다. 백혈구는 세균와 바이러스 등의 감염과 싸우며, 적혈구는 신체에 산소 등을 운반한다. 또 혈소판은 혈액을 응고시켜 지혈시킨다.
림프계조직은 전신으로 퍼지는 혈관과 같은 가느다란 관인 림프관과, 림프관 사이에 있는 림프절로 구성되어 있다. 림프관에는 림프구를 포함한 투명한 림프액이 흐르고 있다. 림프절은 작은 콩 같은 모양을 한 장기로서 전신에 분포되어 있지만, 특히 겨드랑이 밑, 경부, 서혜부, 복부, 골반부에 모여 있다. 비장(왼쪽 상복부에 있는 장기)과 흉선(흉골 이면에 있는 조직), 편도(목 속에 있는 조직)도 림프계의 일부이다. 림프구는 혈액과 골수 속에서도 많이 발견된다. 림프구는 항체라고 불리는 물질을 만들어내며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켜준다. 이처럼 림프구는 림프계 기관, 혈액, 골수 등 전신에 분포되어 있으면서 감염과 싸운다. 이 림프구가 악성화 되고 골수와 혈액 속에서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급속히 진행하는 질병이 급성 림프성 백혈병이다. 소아부터 성인까지 어느 연령에서도 일어나지만, 주로 소아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백혈병이다. 성인의 경우 10만명당 약 한명의 비율로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