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건강간호학실습 조울증케이스입니다.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7.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신건강간호학 조울증 케이스입니다. A학점 받은 케이스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임상증상
4) 진단
5) 양극성장애의 종류
6) 치료
7) 경과 및 합병증

Ⅱ. 간호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문헌고찰
1). 정의
조울증은 기분 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이다.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는 의미에서 ‘양극성장애’라고도 한다.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고양되면서 생기는 다양한 증상의 조증 삽화(Manic Episode)를 보이는 양극성장애 I형(Bipolar I disorder)과, 조증 삽화보다 증상이 경하고 상대적으로 지속기간이 짧은 경조증 삽화(hypomanic episode)를 보이는 양극성장애 II형(Bipolar II disorder)이 있다. 일반적으로 병의 경과상 주요 우울증 삽화(Depressive Episode)가 독립적으로 또는 혼합되어 나타날 수 있다. 양극성장애는 70% 정도에서 우울증으로 시작된다. 대부분 우울증과 조증 삽화를 모두 경험하나 10~20% 는 조증 삽화만을 경험한다. 평균 조증삽화는 5-10주 지속되며, 우울삽화는 19주, 혼재성 삽화는 36주 정도 지속되나, 개인차가 클 수 있다.
우울증 삽화에서 단극성 우울장애보다 양극성장애를 더 시사하는 소견으로는 다음과 같다. 젊은 나이에 발병, 급성 발병, 수면 과다, 항우울제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정신병적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삽화, 산후 우울증의 과거력 등이 있을 경우에는 우울장애가 아닌 양극성장애는 아닌지 고려해 보아야 한다.

2). 원인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양극성 정동장애가 한 가지 원인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는데 동의하고 있으며, 많은 요소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이 질병을 보이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양극성 정동장애가 유전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은 여러 세대에 걸쳐 내려오면서, 이 질병의 발생확률을 증가시키는 특정 유전자를 찾고 있다. 하지만, 유전자만으로는 이 병의 원인을 모두 설명할 수 없다. 모든 유전자들이 똑같은 일란성 쌍생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유전자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들도 이 병의 발병에 일정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결과를 보였다.

참고 자료

정신건강간호학 이정숙, 강명옥 외 3명 저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