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상환자 간호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화상에대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병태생리

2. 화상의 종류

3. 손상된 체표면적의 범위
⑴ 9의 법칙
⑵ Lund와 Browder방법
⑶ Palm방법

4. 화상치료

5. 화상의 약물요법

6. 상처 죽은조직제거술(debridement)

7. 피부 이식 수술

8. 흡입 손상

9. 재활간호

10. 간호과정

본문내용

1. 병태생리
화상은 열원으로부터 에너지가 신체를 통과함으로써 발생하며, 조직파괴는 응고 및 단백질 변성 또는 세포내용물의 이온화 결과로 나타난다. 피부점막과 상기도 점막이 조직파괴부분이며, 내장을 포함하는 심부조직은 전기화상 또는 열원과 오랫동안 접촉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다. 피부의 파괴는 수분소실의 증가, 감염, 저체온 증, 기능이 저하된 면역체계, 기능과 외양 및 신체상의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화상의 깊이는 불타고 있는 물질의 온도, 그것과 접촉한 기간에 의해 좌우된다. 예를 들어 성인이 끓는 물에 데인 경우, 68.9℃(156℉)의 끓는 물에 1초간 접촉하였다면 표피와 진피가 파괴되며 이는 전층 화상(3도)을 유발한다. 56.1℃(133℉)의 끓는 물에 15초간 접촉하였다면 비슷한 전층 화상을 입게 된다. 44℃(111℉)보다 낮은 온도는 상해 없이 오래 견딜 수 있다.
TBSA20%를 초과하지 않는 화상은 일단 국소적 반응만 생긴다. 반면, TBSA20%를 초과하는 화상은 국소적 또는 전신적인 반응을 유도하고, 중증화상으로 간주하게 된다. 전신적 반응은 사이토카인과 다른 중개 물질이 전신순환으로 유리되어 유도된다. 이러한 국소매개인자의 유리와 혈류의 변화, 조직부종, 염증은 화상진행의 원인이된다. 중증화상으로 인한 초기 화상쇼크기간의 병태생리학적 변화는 심박출량 저하에 이은 조직저관류와 기관의 기능저하이며, 과역동 및 과대사상태가 이어진다. 화상에 있어서 병태생리학적 변화의 발생, 강도, 기간은 60% 혹은 그 이상일 때 가장 큰 반응을 보이며 화상범위에 비례한다. 중증 화상을 입은 후 관찰되는 첫 번째 전신증상은 불안정한 혈역학적 특성인데, 이는 모세혈관의 온전성 감소, 그리고 수액/나트륨/단백질이 혈관내 공간에서 세포간 공간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불안정한 혈역학적 특성은 심혈관, 수액, 전해액, 혈액량, 폐기능 및 기타 다른 대사 작용과도 관련이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군자출판사
기본외상소생술-군자출판사
성인간호학-현문사
핵심응급간호-정문각 NNB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