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저축의 의사결정(항상소득이론과 생애주기이론)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산선택이론
2. 항상소득이론
3. 생애주기이론

Ⅲ. 결론(개인 소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계의 자산선택은 가계가 예상되는 효용을 평가하여 그들의 효용이 극대화되도록 자산을 구성하는 것을 말하며, 소득과 소비, 저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계는 소득에 의해 결정된 예산제약 하에서 미래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소비량을 결정하는데, 소득의 증가는 소비와 저축을 증가시키고, 저축의 증가는 투자를 통한 자산의 증가로 이어지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전 생애에 걸쳐 불확실성하에서 이루어지며, 위험을 수반한다.
따라서 가계는 자산을 선택할 때 현재 소비의 포기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보상을 기대하게 되므로, 자산선택은 시간선호(time preference)와 위험선호(risk preference)에 대한 선택의 문제로 볼 수 있다(이창석, 2011).
가계의 소비에 대한 시간 배분은 저축과 차입(마이너스 저축)을 통해 이루어진다. 즉, 현재 소비하고 남은 잉여자금을 저축하여 현재의 소비를 미래로 미루고, 현재 소비에 부족한 자금을 미래의 소득을 근거로 차입하여 미래의 예상 소득을 앞당겨서 소비한다. 그러므로 개별 가계의 현재소비와 미래소비에 대한 균형점은 현재 및 미래소비에 대한 시간선호인 효용에 달려 있다.
그러나 가계의 자산선택은 이처럼 전 생애의 소비를 위한 예비적 저축동기를 포함하기도 하지만, 가계는 미래의 더 큰 수익을 얻기 위해 현재의 소비를 포기하는 투자를 선택하기도 한다. 미래의 수익은 현재소비를 절약하여 미래까지 기다리는 데 대한 보상, 즉, 투자기간에 따른 대가로서 화폐의 시간적 가치(time value of money)를 말하며, 미래의 불확실성에 따르는 위험에 대한 적절한 보상, 즉 위험을 감수한 대가이다.
이것은 가계의 자산선택이 투기적 목적을 포함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며, 위험선호와 관련하여 미래의 불확실성과 수익문제를 다루는 포트폴리오이론으로 설명되어질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우영․김현정(2010). 가계부채의 결정요인 분석. 국제경제연구 제16권 제1호.
김은영(2007). 한국 가구의 자산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문정숙, 이영애, 최은희, 송태회, 홍미경, 이의선, 임수지(2010). 소비자경제학. 서 울: 교문사
이병락(2010). 거시경제학. 시그마프레스.
이창석(2011). 부동산학개론. 형설출판사.
이채성(2009). 항상소득과 비인적자산이 주택점유에 미치는 영향. 주택학회 제20권 제4호.
조장옥(2010). 거시경제학. 홍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