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실습 만성신부전 case

저작시기 2016.02 |등록일 201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사정(Nursing Assessment)
1. 환자정보
2. 활력징후(V/S)
3. I/O 수치
4. BST(Blood Sugar Test)

Ⅲ. 진단검사
1. 혈액검사(Whole Blood)
2. 일반화학
3. 응고검사(Plasma)
4. 심표시자(Serum)
5. 감염표지자
6. 요생검(Routine Urine Analysis & Microscope)
7. 영상

Ⅳ. 약물

Ⅴ. 간호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만성신부전(Chronic kidney disease)

정의
만성 신부전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만성 신부전은 신장의 손상 정도와 기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5단계로 나누어진다.
3단계: 정상 신장에 비해 신장 기능이 30~59%로 감소
신장 기능 감소에 따른 합병증 발생 여부를 검사하여 치료해야 하며 신장 기능 저하의 진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관찰해야함

원인
만성 신부전의 원인은 복잡하지만 주된 발병 원인은 당뇨병성 신장질환(41%), 고혈압(16%), 사구체신염(14%) 등이다. 그 밖의 원인으로는 다낭성 신질환과 기타 요로질환이 있다.

병태생리
* 병리적 변화
사구체여과율(GFR)이 감소하고, 소변 생성과 수분 배설에 이상이 오며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한다. 소변 농축능력이 저하되고 다뇨증이 나타난다. 희석된 소변과 다뇨증은 만성신부전의 초기증상이며 이 단계를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극심한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 질병이 진행되면서, 소변을 희석하는 능력이 점점 감소하여 소변의 삼투질 농도가 고정된다. 신장기능이 계속 저하되기 때문에 혈중 요소는 증가하고 소변배설량은 감소한다.

* 대사변화
1. 요소와 크레아틴(creatinine)
크레아틴의 일부분은 신세뇨관에서 배설되며 신기능이 감소하면 혈청 크레아틴이 증가한다. 요소는 단백질대사의 주요 산물이며 신장을 통해 배설된다.
2. 소듐(sodium)
만성신부전 초기에 다뇨증으로 저나트륨혈증이 나타나기 쉽다. 신부전 후기에는 소변 생성이 감소하면서 소듐을 배설하는 신장의 능력이 감소한다. 소듐 정체는 고혈압과 부종을 유발한다. 소듐이 정체되더라도 동시에 수분도 정체되기 때문에 외관상으로는 정상적인 혈청 소듐 수치를 보인다.
3. 포타슘(potassium)
신장은 포타슘 배설을 담당하는 일차적 장기이다. 신부전 후기에 포타슘 부하가 증가하면 고칼륨혈증이 발생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하), 조경숙 외9명, 현문사, 2014
성인간호학2, 박지원 외12명, 수문사, 2015
간호사를 위한 임상약리학, 김수경 외 28명, 2009
생리학, 최명애 외4명, 현문사,2011
내과학, 해리슨내과학편찬위원회 편, 정담,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