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실습 NSVD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 실습 자연분만 케이스스터디입니다.

우선순위 진단 3개 있습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력
3. 임상검사
4. 약물
5. 간호과정
6. 결론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NSVD (Normal spontaneous vaginal delivery)

1. 정의
분만은 크게 제왕절개와 자연 분만으로 나눌 수 있으며 수술하지 않고 질을 통해 태아가 만출되면 자연 분만이다. 자연 분만은 진통이 시작되고 나서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게 되는 1기,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고 나서 태아가 만출되기까지의 2기, 태아 만출 후 태반이 나올 때까지의 3기, 태반이 만출까지 이루어진 뒤 분만 후 1시간 동안을 4기로 나누게 되고, 양막 파열이나 혈성 이슬 등은 분만 진통 중 혹은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도 나타날 수 있다. 정상분만과정은 뚜렷하게 지속되면서 동시에 규칙적인 자궁수축, 자궁경관의 소실과 개대, 선진부의 지속적인 하강의 3가지 보조진행이 이루어진다.

2. 분만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산도
산도(passageway)는 단단한 뼈로 구성된 골반과 경관, 골반상, 질, 질구 등으로 이루어진 연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골반은 임신 중 호르몬의 영향으로 관절과 인대가 유연해진다. 진골반의 골반입구는 정상분만의 여부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 입구의 전후경선은 대각결합선을 측정하여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궁은 분만이 시작되기 전에는 자궁체부와 자궁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분만으로 자궁수축이 일어나면 자궁상부와 자궁하부로 구분된다. 자궁상부는 능동적 자궁수축으로 인하여 벽이 점차 두꺼워져 수용 공간이 감소되며, 자궁하부는 수동적 자궁수축으로 자궁내의 만출물을 수용하기 위해 점차 팽창되어 자궁 근육이 점차 얇아진다. 이 결과 자궁상부와 자궁하부의 경계선에 원이 형성된다. 또한 수축 시 자궁상부는 아래로 압력이 가해져 태아를 자궁목 가까이로 밀어낸다. 이때 질구를 향해 내려오는 태아의 선진부를 수용하려고 자궁목은 소실되고 개대된다.

2) 태아 및 태아부속물
태아의 산도 통과는 아두의 크기 및 어깨 넓이, 골반의 크기 그리고 태아의 선진부, 태향 , 태세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태반은 태아가 만출된 이후 배출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 (2012). 여성건강간호학Ⅱ. 수문사
차영남 (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
대한의학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