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배 및 절차 공정성이 지방 공무원의 질문태도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연구 목적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두요인모형
2. 문화적 모형
3. 성별 조절효과 모형
4. 상호작용모형

Ⅲ. 연구 방법
1. 표본 및 자료수집
2. 변수의 측정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의 목적
조직은 개인들의 참여 유도를 보상의 제공으로 이루며, 개인은 보상을 기대하여 조직에 참여한다. 이는 물질적 유인으로써 개인들의 조직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음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연구자와 경영자들이 이론적 실천적 측면에서 보상문제 관련하여 조직 공정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분배공정성이라는 것은 조직원이 조직으로부터 받는 보상이 자신의 기여와 비교하여 적절하다고 인식하는 정도로 가리키는 말이다. 이는 Homans와 Adams에 의해 정교화 된 형평이론으로 설명된다. 분배공정성은 구성원들의 직무관련 태도나 행위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1980년대 이전까지 분배공정성에 초점이 맞춰있었다면 이후에는 절차공정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는 구조적 측면인 공식절차와 사회적 측면인 대인적 대우 우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공식절차는 보상분배를 위한 공식절차의 존재여부를 가리키지만 대인적 대우는 의사결정과정에서 해당 당사자가 의사결정자로부터 받는 대우와 상호작용의 질을 가리킨다. 그들은 대인적 대우를 절차공정성에서 더 중요한 요소라고 지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