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 퇴행성 관절염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4.06 | 최종수정일 201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사례연구
4.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100세 시대라고 불리는 것처럼 노인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현대인의 식습관이 바뀌면서 비만이 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고 과체중인 사람들과 연골이 퇴행되면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친할머니께서도 똑같이 이 질병을 갖고 계시다가 최근에 TKR(전 슬관절 치환술) 수술을 받으셨다. 이러한 이유로 퇴행성관절염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사례 연구를 하면서 퇴행성관절염 원인. 증상, 수술 후 간호 중재를 통해 환자의 합병증을 예방하면서 빠른 회복을 돕는 것이다.

2. 문헌고찰
1) 정의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다.

2) 원인
① 원발성 골관절염: 노화, 관절 통합성의 문제, 유전적 소인, 국소적 감염, 기계적인 힘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 폐경기 여성 등이 이환되기 쉽고 가족력과도 관계가 있으며 비만이 있는 경우 정상인보다 2배 이상의 발생률이 높다. 심함 운동이나 체중부하가 심한 작업이나 과다한 사용 및 근육소실을 초래하는 운동부족도 위험요인이 된다.

② 속발성 골관절염: 선천성 기형, 반복되는 좌상이나 염좌 등의 외상, 관절탈구, 골절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초래하는 장애, 통풍, Paget 병, 혈우병 등이 원인이 된다.

3) 병태생리
무릎관절이나 고관절 같이 체중부하를 많이 하는 관절의 가장자리에 골 형성과 더불어 관절연골 표면에 발생한다. 관절면의 뼈가 과밀하거나 과잉 증식됨에 따라 관절 간격이 좁아져 점점 눌리는 양상을 보인다. 골관절염은 무릎, 손목, 팔꿈치, 발목, 척추, 및 골반관절에 침범한다. 관절이 침범 받으면 밝고 투명한 정상 연골이 불투명해지고 노랗게 된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연골이 갈라지고 깊은 골이 생기면서 침식되어 연골이 완전히 벗겨지면 연골 밑의 뼈가 관절로 완전히 노출된다.

참고 자료

현문사 - 알기 쉬운 사람해부학 제2판
현문사 - 성인간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