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우신염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문헌고찰
ⅱ. 간호과정
ⅲ. 간호진단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우신염이란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신장(신우와 신배)에 세균 감염이 발생해 염증이 일어난 것을 말한다. 급성신우신염은 일시적으로 신장에 영향을 미치나 신부전으로는 거의 진전되지 않지만 만성신우신염은 반복되는 염증과 반흔조직으로 인해 신장조직이 영구적으로 파괴되어 신장이 서서히 위축되고 신부전을 초래한다.
신우신염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그에 따르는 치료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본 case 연구는 2014년 9월 15일부터 9월 29일까지 APN진단을 받은 한 환자를 대상으로 실행했으며 인터뷰와 의무기록 열람을 통해 사정하여 중재하였다.

Ⅱ. 본론
ⅰ. 문헌고찰
1. 원인
급성신우신염은 보통 요도와 방광을 통해 역행성으로 감염된다. 만성신우신염은 요로감염의 반복, 요로의 해부학적 구조이상, 폐쇄 그리고 가장 흔한 방광요도 역류로 인한 것이다. 급성염증, 조직의 화농과 충혈이 원인이 되며 만성 염증은 신장의 반흔과 위축으로 만성신부전을 유발한다.

2. 증상
급성신우신염이 있으면 오한, 발열, 요통, 오심, 구토, 늑골척추각의 통증 등을 호소한다. 또한 백혈구 증가, 세균뇨, 농뇨, 빈뇨와 배뇨장애를 나타낸다.

<중 략>

(1) 급성신우신염
항생제는 7~14일간, 24시간 동안 일정한 혈중 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일정한 간격으로 투여한다. 투약이 끝나고 1주 후에 소변의 추후 배양검사를 통해 소변 속에 균이 없음을 확인해야 하며 몇 개월 동안은 매달 소변배양검사를 한다. 방광경련을 완화하기 위해 항경련제를 사용한다.
(2) 만성신우신염
항생제를 투여하여 감염을 치료하고 새로운 균의 침입도 억제한다. 필요시 항고혈압제도 투여한다. 만성신우신염의 치료 목적은 신장 실질조직의 손상을 예방하는 것이다. 추후관리를 통해 치료효과를 평가하게 한다. 새로운 감염 증상이 나타나면 진찰을 받도록 교육한다. 신장의 구조적 이상은 가능한 한 외과적으로 교정하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