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쟁의 본질과 1990년(탈냉전)이후 전쟁의 6가지 특징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II. 전쟁의 본질 및 개념
III. 1990년(탈냉전)이후 전쟁의 6가지 특징
IV. 탈냉전 이후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전쟁의 본질에 대한 연구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과 같이 철학적이며, 복잡하고 미묘한 것이다. 고대에서부터 계속되어 온 전쟁에 대한 탐구는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며, 시대에 따라 전쟁 본질에 대한 답도 변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시점에서 전쟁이 무엇인지를 살피는 이유는 현재 진행 중이거나 가까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전쟁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쟁과 관련한 제반 판단, 결심, 행동에 필요한 준거를 형성하게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II. 전쟁의 본질 및 개념
1) 전쟁의 정의
전쟁을 정의하는 것은 전쟁이 복잡한 현상인 만큼 쉽지 않은 일이지만, 지금까지 나타난 사전적 개념과 학자들의 설명에 따르면 전쟁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전쟁이란 ‘국가 또는 정치 집단 간에 폭력이나 무력을 행사하는 상태 또는 사실, 특히 둘 이상 국가 간에 어떠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싸움’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옥스퍼트 사전에서는 ‘살아있는 실체들 사이에 벌어지는 모든 적극적 적대 혹은 투쟁’ 혹은 ‘적대적인 힘 또는 원칙 사이의 갈등’이라고 정의했다. 웹스터 사전에서는 전쟁의 주체를 국가 또는 정치 집단으로 한정하였다면, 옥스퍼드 사전에서는 살아있는 실체로 확장했음을 알 수 있다. 전자는 협의의 전쟁, 후자는 광의의 전쟁이라 한다. 정치적 이념과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무장집단끼리의 적대적 행위이다. 전쟁이란 다른 수단을 동원한 정치의 연장 정의 내리며 단순한 군사적 행위가 아닌 정치적 행위라 주장, 즉 전쟁이란 정치적 목적을 이루려는 군사적 수단이다. 전쟁은 “상호 대립하는 2개 이상의 국가 또는 이에 준하는 집단 간에 군사력을 비롯한 각종 수단을 행사하여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기의 의지를 상대방에게 강요하는 행위, 또는 그러한 상태”로 정의 할 수 있다. 그러나 전쟁의 개념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의에 부가하여 전쟁이 갖는 몇 가지 특징을 이해 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신국제정치론, 1997, 허만, 부산대학교출판부
국제관계의 이해, 1997, 최종기, 서울대학교출판부
합동참모본부, ⌜합동·연합작전군사용어사전⌝(서울:합동참모본부,2010),p.312.
국방대학교, ⌜안보관계용어집⌝(서울: 국방대학교,2010),pp.119-120.
William S. Lind, “Understanding Fourth Generation War”, Military Review(Sep-Oct 2004);토마스 헴즈, 최종철 역,⌜21세기 제4대전쟁⌝(서울:국방대학교,2008); 조한승, “4세대 전쟁의 이론과 실제: 분란전 평가를 중심으로”⌜국제정치논총⌝, 제 50집3호(2010)참조
학과자료실(전쟁의본질)
강의ppt 1주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