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탈출증 case study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 고찰
1) 정의
2) 요인
3) 증상
4) 치료
5) 간호
3. 연구기간 및 방법

Ⅱ. 본론
1. 주관적, 객관적 자료
1) 개인력
2) 임상검사 소견
3) 진단을 위한 검사
4) 치료계획 및 치료방법
5) Medication
6) 퇴원교육
2. 우선순위별 간호문제
3. 간호진단
4. 간호과정

Ⅲ. 결론
1. 연구결과의 총정리
2. 실습소감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자궁탈수는 나이가 많은 부인에게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자궁이 정상 위치에서 아래쪽 또는 위쪽으로 이동하면서 자궁의 일부 혹은 전체가 질을 통해 빠져나오는 것을 말한다. 이외에도 다른 골반장기탈출증이 동반될 수 있는데, 직장류, 방광류, 탈장 등이 이에 속한다.
수술적 치료의 예후는 증상의 심한 정도와 탈출의 범위 그리고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달라진다. 전통적으로 최초 수술 이후 재발이나 재수술율은 30% 정도로 보고되고 있다.

2. 문헌고찰
골반기저층(pelvic floor)을 구성하고 있는 골반뼈, 근막, 항문거근 및 회음부 근육들은 골반 내 장기들을 원래의 위치에 있도록 지탱시켜준다.
그러나 골반기저층이 과다신전되어 근육 이완이 되었거나 탄력조직의 손상으로 골반장기들을 지탱하는 힘이 약화되면 골반장기의 탈출이 발생한다. 골반기저층의 신전은 선천적으로 약한 경우와 외적·내적 손상을 받아 후천적으로 일어난다. 후천적인 원인은 주로 분만으로 인한 손상을 들 수 있다. 선천적으로 골반기저층이 약한 신생아나 미산부가 심한 기침을 하거나 울거나 토할 때 드물게 탈수가 발생된다.
골반기저층의 장애로 인한 탈수는 그 형태에 따라 방광류(cystocele), 요도류(urethrocele), 직장류(rectocele), 탈장(enterocele), 자궁탈수(uterine prolapse) 등으로 분류한다.

1) 정의
자궁탈출증(prolapse of uterus)은 자궁이 하강되어 자궁경부가 질 입구로 내려온 상태로 힘을 주고 있을 때 자궁경부가 처녀막링(hymenal rung)에서 2cm 아래로 나온 상태로 정의한다. 자궁탈출증은 대부분 나이가 많은 연령층과 다산부에서 발생률이 높다. 그 이유는 과거 분만 시 회음근과 근막의 신전 혹은 외상에 의해 질 출구(vaginal outlet)가 이완되어 있거나 무력해져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태에서 복압을 상승시키는 요인들이 장기적으로 작용하면 자궁탈출이 촉진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 2012년, 여성건강간호학Ⅰ, 수문사, 제7판, p. 375-380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사진 http://www.googl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