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추관협착증 케이스 스터디 감염위험성, 변비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4.05 | 최종수정일 2017.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Ⅱ. 사례연구
(1) 환자 입원 정보
(2) 관찰내용
(3) 약품
(4) 진단검사
(5) 방사선 검사
(6) 섭취량/배설량
(7) 활력징후

Ⅲ.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문헌고찰
정의
척추관 협착증이란 어떤 원인으로 척추 중앙의 척추관,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 관 모양의 속이 빈 곳으로, 아래위 척추에 의해 추간공이 생기며 가운데 관 속은 뇌로부터 팔다리까지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통로가 된다. 관 모양은 타원형 또는 삼각형으로 경추 부위(목 쪽)에서 가장 크며 흉추 부위(가슴 쪽)에서 좁아졌다가 요추부(허리 쪽)에서 다시 커진 후 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를 갖고 있다. 척추관 협착증은 요추부에 주로 많이 발생하는데, 보통 척추관 협착증(척추강 협착증)이라 하는 것은 요추 척추관 협착증(요추관 협착증)이 정확한 표현이다. 이러한 협착증이 경추 부위에 발생하면 경추 척추관 협착증(경추관 협착증)이라고 한다. 원인으로는 태어날 때부터 척추관이 좁은 선천적인 척추관협착증도 있지만 나이를 먹으면서 노화 현상으로 나타나는 퇴행성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퇴행성 척추증으로 인한 협착증은 40대 후반부터 50∼70대에 많이 발생한다. 그 중 일부는 상하 척추가 서로 어긋나서 위에 있는 척추가 앞으로 미끄러져 있는 퇴행성 척추전위증(脊椎轉位症)이 있는데, 이것은 40∼50대의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어떻게 척추관의 협착이 증세를 일으키는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척추관이 좁아져서 신경근의 대사를 방해하고 신경근을 압박해서 임상증세를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척추의 뼈와 뼈 사이에 있는 탄력적인 추간 조직을 추간판(디스크)이라 하는데, 내부는 부드러운 수핵으로 되어있고 겉은 단단한 섬유륜으로 싸여있다. 보통 30세 이후부터 수핵과 섬유륜에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어 이로 인해 추간판이 척추에 부착된 부위가 떨어져 골극(가시 같은 모양으로 뼈가 튀어나온 것)이 형성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Ⅱ 김금순 외 『수문사』
기본간호학 ⅠⅡ 손정태 외『현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척추관 협착증 [spinal stenos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네이버 지식백과] 척추관협착증 [spinal canal stenosis, 脊椎管狹窄症]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척추관 협착증 [spinal stenosis]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