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골골절 케이스 완성본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형외과 실습 당시 작성했던 케이스 완성본입니다. 자세한 문헌고찰과 간호과정 담았습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외과계 일반병동
A. 간호활동 (간호과정 적용 - 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간호평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의
하퇴의 경골, 비골에 생기는 골절이고 그 골절부위와 양골이 부러지거나 한쪽만으로 여러 가지 골절명이 붙여져 있다. 상단부에서는 경골과 부골절, 과간융기골절(顆間隆起骨折) 및 경골조면 박리골절(脛骨粗面剝離骨折)등이 있다. 앞의 2가지는 관절 내 골절이고 관절기능에 증대한 영향을 미친다. 골간부에서는 여러 가지 수준으로 골절이 생기는데, 특히 경골골간부는 연부조직의 피하가 적고 개방골절이 되기 쉬우며, 또 가장 골절을 일으키기 쉬운 중하 1/3은 혈류의 관계로 위관절(僞關節)이 될 율이 높은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원인
교통사고, 운동 중 손상, 추락 사고나 스키사고 등으로 경골, 비골이 함께 골절될 수도 있고, 경골이나 비골 중 한 개만 골절이 될 수도 있다.

병태생리
골절은 150가지가 넘는 매우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되나 뼈가 두 부분으로 완전히 분리되었을 때는 완전 골절, 뼈의 일부분만 침범된 경우에는 불완전 골절이라 한다. 골절 부위의 피부가 손상이 없는 경우는 단순 골절 또는 폐쇄 골절이라 한다. 골절 부위에 피부 상처가 함께 연결되어 있을 때는 복합골절 또는 개방골절로 분류한다. 골절은 X-선 촬영이나 형광투시법에 나타난 형태에 따라 분류한다.

증상
경골, 비골골절이 있는 경우 골절된 부위의 심한 통증이 있다. 그리고 출혈로 인한 부기가 있을 수 있으며, 골절된 부위의 다리 모양이 변형될 수 있다.
- 통증 : 골절부위의 신경 손상 등으로 인함(즉각적이고 손상부위의 압박, 움직일 때 악화)
- 정상적인 기능상실 : 손상된 부위에 수의 운동의 불능
- 골절로 인한 기형
- 비정상적인 움직임, 가성움직임
- 골 절단 부위의 마찰음
- 손상부위의 연조직 부족 : 체액과 혈액이 손상
- 손상부위의 반상출혈
- 감각손상, 근육경련, 손상하부의 마비
- 심한손상, 혈액상실 격심한 통증

진단과 검사
골절이 의심되면 보통 단순 방사선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한다. 진단이 골절로 명확해지면 골절부위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목 고정을 한다.

참고 자료

김수경 외 (2012). 알기 쉬운 임상약리학, 정담미디어
김은주 외 (2007). 노인임상간호 매뉴얼, 정담미디어
서울대학교병원 (1994).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아산병원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565
조경숙 외 (2013). 성인간호학 하 개정6판, 현문사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최영희 외 (1999).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현문사
킴스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