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혈우병 대상자 케이스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7.04.05 | 최종수정일 2017.10.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4,9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혈우병 대상자 케이스입니다. 원어 문헌에 나오는 사례에 대한 케이스스터디입니다. 간호과정 3개 포함돼있습니다.

목차

Ⅰ. 사례연구
Ⅱ. 간호과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호 과정의 비판적 사고
1. 혈우병 A와 B에서 발생하는 출혈의 병태 생리학적 근거는 무엇입니까?
혈우병은 응고인자의 결함이나 결핍으로 발생되는 유전적 출혈장애로 혈우병 A와 혈우병 B, 그 외에도 혈우병 C, von-Willebrand 질환 등이 포함된다. 그 중 혈우병 A와 B는 혈우병의 대표적인 두 형태로서 임상적으로 거의 구분할 수 없으나 검사치로 구분이 가능하다. 혈우병 A(고전 혈우병)는 응고인자 8의 결핍에 의한 출혈장애이며 혈우병 B(Christmas 질병)는 응고인자 9의 결핍으로 초래된다. 응고인자 8의 결핍에 의한 고전혈우병이 훨씬 많아 거의 5배의 빈도를 보이고 있다. 두 형태 모두 반성유전에 의한 열성형질로 전달되기 때문에 남성들에게 이환된다. 어머니와 여자 형제는 보우자일 수는 있으나 증상은 발현되지 않는다. A와 B형 혈우병의 임상적 증상과 검사소견은 거의 유사하다.

2. Mr.Cruise에게 가장 시급하게 간호해야할 진단은 무엇이었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크루즈씨의 경우 1시간이 넘게 지속된 코피, 창백한 피부, APTT 증가 등의 증상이 있었다. 이 때 가장 시급하게 해야할 간호중재로는 지혈 및 응고인자 대치이다. 응급처치의 과정에서 가장 흔히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응고인자의 대치가 너무 늦게 시작되거나 또는 너무 빨리 중단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소한 출혈인 경우에는 적어도 72시간 정도이며 외상이나 수술의 경우에는 10~14일 정도 치료가 행해져야한다. 응고인자의 반감기가 짧기 때문에 지혈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간헐적이지만 규칙적으로 투여하거나 또는 지속적으로 투여해야한다. 응고인자의 대치가 반복적으로 행해지면 응고인자 길항제가 생성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보다 전문적인 환자관리가 요구된다. 따라서 치료 목표로는 출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으로는 부족한 응고인자의 보충이 우선적인 치료가 된다. 응고인자 대체목적으로 예전에 흔히 사용했던 신선 냉동혈장은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고전혈우병의 급성 출현상황에 대한 일차 선택치료로 항혈우병인자 농축제제를 주입한다. 본 질환에서는 합성 vasopressin 유사체인 desmopressin acetate(DDAVP)가 응고인자 8의 증가를 자극시킨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 2014 수문사
차영남 외 8명, 『제 3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2013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