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불교에서 음악의 역할과 치유적 쓰임새(Report)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1.불교 음악이란
2.불교 음악의 종류와 특징

Ⅱ. 본론
1.불교 음악의 치유적 쓰임새
2.범패의 음악치료적 활용

Ⅲ. 결론 및 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산업화된 도시의 삶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 중에서 다시 인간적인 삶을 회복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세계적인 스타인 리차드 기어, 미국의 전 부통령 엘고어 등 여러 유명인들이 동양의 선 수행인 마음수행을 하고 있다고 대중매체를 통해 소개하면서 요가나 명상이 더욱 확산되게 되었다. 이러한 음악명상은 불교 수행자들에게 하는 선이나 인도의 요가를 위한 보조적 역할의 개념에서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심리적인 자유와 안정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현대에는 이 음악을 이용하여 사람들을 치료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되고 있고, 불교의 음악이 주목받고 있다. 장완순,「범패의 음악치료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2011

1.불교음악이란
불교음악은 불교로 인하여 생성되었거나 불교와 관계있는 모든 음악을 총칭하는 말이다. 불교음악은 불교가 전래된 지역에 따라 그 상황에 알맞은 음악으로 변천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도 중국으로부터 전래되었고 다시 한국적 불교음악으로 변천했다.
현재 한국에서 불교 음악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전문적인 범패 학습 과정을 거친 범패승들에 의해 불리어지는 범패가 있다. 그리고 그 이외에도 민간에서 불려오는 음악들 안에 용해되어진, 불교식 노랫말과 가락을 지닌 여러 장르의 음악들과 함께 1920년대 이후 서양 음악의 영향을 받아 제작되어진 찬불가들을 포함시킬 수 있다.

2.불교음악의 종류와 역할
1)범패
불교음악은 흔히 ‘범패’라고 불리워지며, 우리에게 알려져 있다. 일반인들에게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우리의 귀중한 문화유산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범패는 인도를 의미하는 ‘범’과 소리라는 뜻의 ‘패’가 합성된 용어로, ‘범읍’, ‘어산’, ‘인도소리’라고 부르기도 하며, 불교를 찬양하는 노래를 의미한다. 그러나 가끔 훗소리를 가리켜 ‘범패’라고 부르고, 짓소리를 따로 ‘범음’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범패’라면 불교 의식에서 사용되는 모든 음악을 가리키게 된다.

참고 자료

김현수, 「건강 요가 클리닉」,삼호미디어,2003
박윤규,「합창활동이 초등학생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2008
백일형,「불교 음악의 짜임새」,1994
장완순,「범패의 음악치료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2011
한국현대문학대사전, 2004. 2. 2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