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병원 신경과 케이스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학병원 신경과에서 실습한 토대로 만든 케이스입니다. 실제 교수님한테 칭찬도 많이 받았고 완벽하게 만든 케이스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문헌고찰

Ⅱ. 사례연구 기간 및 방법

Ⅲ.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대상자의 건강양상
3. 신체검진(Physical examination)
4. 약물조사
5. 진단검사
6. 간호과정 적용

Ⅳ. 핵심기본간호술 성취 여부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우리 몸의 신경은 수초(myelin)이라고 불리우는 물질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다. 이러한 수초가 존재함으로서 신경전달 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지게 된다. 만성 염증성 탈수초성 다발성 신경병증이란 이 수초에 염증이 침윤되면서 망가지는 병인데, 급성이 아니라 만성적으로 계속 나빠지거나, 악화와 호전이 계속 반복되는 양상으로 나타나는 병이다. 이 병에 걸렸어도 환자에 따라서 진행속도가 다르고 경미한 증상만 있는 사람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점점 더 악화된다.
신경과에서 실습하면서 뇌경색, 뇌졸증을 연구하기보다는 덜 흔한 CIDP를 연구하면서 이에 대한 문헌고찰과 사례연구를 통해 만성 염증성 탈수초성 다발성 신경병증에 대한 자세한 이론을 알고 실제 대상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2. 문헌고찰
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진단명 또는 의증: chronic inflammatory demyelinating polyneuropathy(만성 염증성 탈 수초성 다발성 신경병증)

1. 질환의 정의
만성 염증성 탈수초성 다발성신경병증은 신경세포의 축삭(axon)을 둘러싸고 있는 수초(myelin sheath)에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하여 수초가 탈락되는 만성 진행성 질환이며, 다발성말초신경병증과 뇌척수액(CSF)내 단백 수치 상승이 나타난다. 대부분 성인에서 발병하고 여자보다 남자에게서 발생 빈도가 더 높다.

<그 림>

⇒신경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수초가 탈락된 CIDP 상태

2. 임상증상
임상 증상은 주로 근육 위약(쇠약), 근육 위축, 감각 저하 등으로 시작되며 매우 다양한 경과 양상을 보인다. 일부 환자들은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경과를 보이는 반면, 관해(겉보기에 치료된 것처럼 보임)와 재발을 반복하는 경과 양상도 있으며, 이는 특히 젊은 환자들에게서 나타난다. 따라서 일부에서는 초기 발병 시에 길랭-바레 증후군과의 감별이 어렵다.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증상이 모두 나타나고, 사지의 근력 약화는 대부분 대칭적이지만 때로는 비대칭적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