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핵에 대한 조사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4.04 | 최종수정일 2017.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예방

본문내용

1.정의
결핵균에 감염되어 일어나는 만성 전염병. 허파ㆍ콩팥ㆍ창자나 뼈ㆍ관절ㆍ피부ㆍ후두 따위에 침투하며 결핵 수막염, 흉막염, 복막염을 일으키고 온몸에 퍼지기도 한다.
1882년 독일의 세균학자 로버트 코흐(Robert Koch)가 결핵의 병원체인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을 발견하여 같은 해 3월 학회에 발표함으로써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주로 폐결핵 환자로부터 나온 미세한 침방울 혹은 비말핵(droplet nuclei)에 의해 직접 감염되지만 감염된다고 하여 모두 결핵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대개 접촉자의 30% 정도가 감염되고 그 중 10%정도가 결핵 환자가 되며 나머지 90%는 평생 건강하게 지낸다. 발병하는 사람들의 50%는 감염 후 1~2년 안에 발병하고 나머지 50%는 그 후 일생 중 특정 시기에, 즉 면역력이 감소하는 때 발병하게 된다.

2.원인
결핵은 그 정의상 결핵균에 의한 감염 때문에 발생하며, 현재까지 알려진 활동성 결핵 발생의 원인으로는 1년 이내의 최근 감염, 흉부 X선상 섬유화된 병변의 존재, 에이즈, 규폐증, 만성 신부전 및 투석, 당뇨, 면역 억제제 투여, 위장 절제술 및 공회장 우회술(소장의 일부를 우회시키는 수술) 등의 수술력, 특정 장기이식 시기, 영양실조 및 심한 저체중 등이 있다.

3.증상
일반적으로 성인 폐결핵 환자의 흔한 초기 증상으로는 잦은 기침, 객혈, 발열, 전신적인 무력감과 미열, 체중감소를 꼽을 수 있다. 이는 폐결핵 환자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한 증상은 아니기 때문에 결핵으로 인한 증상이 감기로 혹은 다른 폐 질환 또는 흡연과 관련된 증상으로 취급되어 종종 증상만 가지고는 결핵인지 아닌지 진단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다. 그러나 대체로 기침과 가래 등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결핵에 관한 검사를 받아보도록 해야 한다..

3.1 호흡기 증상
기침이 가장 흔하며 객담(가래) 혹은 혈담(피섞인 가래)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 혈담은 객혈(피를 토하는 것)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초기보다는 대체로 병이 진행된 경우에 나타난다.

참고 자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26990&mobile&cid=51007&categoryId=51007
네이버 지식백과> 결핵[Tuberculos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