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3. 화성암의 관찰 결과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날짜
3. 공동실험자
4. 실험목적
5. 실험결과
6. 토의 및 감상
7. 참고문헌

본문내용

6. 토의 및 감상
1) 화강암과 현무암의 조직적 차이점은 무엇이며, 이유는 무엇인가?
화강암의 주 구성 광물은 석영, 칼리장석, 사장석, 운모 및 각섬석이다. 화강암의 색은 유색광물의 함량이 10% 전후이므로 담색, 유백색 및 담홍색을 띤다. 일반적인 조직과 구조는 반자형입상조직, 문상조직, 반상조직, 미문상조직 및 구상구조를 나타낸다.
현무암의 주 구성 광물은 사장석, 휘석, 감람석 및 자철석으로 현무암은 흑색 내지 암회색을 띠는 고철질 화산암이다. 반정은 주로 사장석과 휘석인 경우가 많고, 석기는 미정질 내지 유리질이며 조직이 치밀하다. 기공이 많고 행인상 구조를 보이는 것도 있고, 용암대지를 이루는 것도 있다.

2) 화강암과 반려암의 색깔은 어떠한가? 다른 이유는?
반려암의 주 구성광물은 사장석, 휘석, 각섬석 및 감람석 등이다. 각섬석이 존재할 때는 녹색 내지 갈색의 타형이다. 그리고 흑운모, 석영, 칼리장석 및 하석 등이 소량 존재한다.

참고 자료

이호녕,김승환/최신 지구과학 실험서/경북대학교출판부(2009)
한국지구과학회/지구과학사전/북스힐(2009)/화성쇄설물
세화편집부/화학대사전/세화(2001)/유상구조(flow structure, fluxion structure), 반상 조직 [斑狀組織, porphyritic texture, porphyrische Texture]
두산백과 “현정질조직”,“비현정질 조직”,“용결응회암”,“색지수”,“부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