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간호학실습 case 간호진단 3개-Dementia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7.04.04 | 최종수정일 201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3,200원

소개글

Dementia case study

목차

1. 자료수집양식
2. 대상자의 약물요법
3. 간호과정

본문내용

진단진술: 연하곤란과 관련된 기도흡인위험성
<과학적 근거>
기도흡인 위험성이란 위장 분비물, 구강인두 분비물, 고형물질, 액체성분이 기관 혹은 기관지 내로 들어갈 위험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노화로 인해 후두덮개의 기능이 떨어져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어려워지고 기도로 음식물이 흡인되면 폐렴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임 * 상 님은 매번 식사를 할 때나 물을 마실 때 기침을 하며 삼키기가 힘들다고 호소하면서 식사를 거부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간호중재가 요구된다.
<합리적 근거>
객관적 자료
- 식사 시 기침을 자주 하는 모습 관찰됨(세 숟가락에 한번 정도)
- 물 섭취 시 얼굴이 빨개지면서 기침하는 모습 관찰됨
- 알약을 삼키기가 어려워 항상 빻아서 투약함
- 액체류는 thickner(도로미업) mix함
주관적 자료
- “밥 먹기가 싫어. 너무 힘들어.”

<중 략>

치료적 지시
- 식사를 시작하기 전 물을 마시도록 격려한다.(식사 전 물을 마시게 함으로써, 기도흡인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 식사 시 침상머리를 90°로 상승시킨다. (좌위를 취해줌으로써 연하가 용이하도록 한다.)
- 식사 시 고개를 젖히지 말고 약간 숙여서 음식물을 삼키도록 돕는다.(삼킴이 유도될 때까지 후두계곡에 머물게 함으로써 기도를 보호하고, 혀와 뒤쪽의 인두벽 사이의 공간을 줄여 인두내의 압력을 높여 식괴가 인두를 지나가게 한다.)
- 식사 시 옆에서 보조하면서 한 번에 삼키는 양을 조절하여 준다.(한꺼번에 많은 양을 삼키는 것이 연하장애를 더욱 유발한다.)
- 영양과 협진 하여 연하보조식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액체류는 thickner(도로미업)를 mix하여 점도를 조절한다.(삼킴 반사 지연이 있는 경우 삼킴이 시작되기 전에 기도로 음식이 흘러가는 것을 예방한다.)
- 연하기능 회복을 위한 재활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기침과 객담 배출을 격려한다.(기침과 객담 배출을 격려함으로써, 기도흡인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참고 자료

차영남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신경림 외(2009),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Yesavage JA, Brink TC, Rose TC, et al: Developement and validation of a geriatric depression ratings scale, Journal of the Psych. Res. 1983; 17: 27-3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