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관리학 윤리적 딜레마 A+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사가 준수해야하는 법적·윤리적 기준
2. 간호사가 임상실무에서 많이 직면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안
3. 본인이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과 대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호윤리란 간호사가 간호현장에서 마땅히 해야 할 도리를 실천하는 것이다. 간호사가 지켜야 할 도리에는 크게는 법이나 도덕이, 작게는 규칙이나 형식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모두 간호윤리라고 할 수 있을까? 간호윤리는 이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로운 자발적 의지의 실천 행위라는 것이 중요하다. 즉, 법적인 제재나 도덕적인 비난이 두려워서 도리를 다 하는게 아니라 자발적으로, 봉사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직업윤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점점 복잡해지는 환경속에서 여러 가지 딜레마인 상황에 직면할 때 우리는 어떻게 간호윤리를 지켜내기 곤란한 상황에 부딪쳐 윤리적 갈등 상황에 종종 빠지곤 한다. 법적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부딪칠 때도 있고, 개인의 윤리적 가치와 전문직업적 실천가치가 맞설때도 있다. 이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로 선택하기에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이 순간 필요한 것이 바로 ‘윤리 원칙’이라 할 수 있다. ‘윤리 원칙’과 간호사가 준수해야 하는 법적.윤리적 기준을 파악하고, 간호사가 겪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찾아보며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 알아보고자 함이다.

<중 략>

1) 간호사의 면허와 자격
의료법 제7조에 의해 일정한 요건을 갖추고 보건복지가족부장관에게 간호사면허를 받는다. 각 분야의 전문간호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최근 10년 이내에 해당 분야에서 3년 이상 근무한 경험이 있으면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한 교육기관에서 전문간호사 과정을 이수하거나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해당 분야 전문간호사 자격이 있으면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응할 수 있다. 현재 의료법에서 인정하고 있는 전문간호사는 보건, 마취, 정신, 가정, 감염관리, 산업, 응급, 노인, 중환자, 호스피스, 종양, 임상, 아동으로 총 13개 분야이다.
2) 간호행위의 범위
간호사의 임무에 대해 의료법 제2조 제2항 5호에 의해 간호사의 간호전문지식을 기초로 한 범위 내에서 독자적 판단으로서의 요양과 방법에 대한 지도가 가능하고, 의사의 지시와 감독 아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독자적인 판단과 진료행위가 허용되지 않다고 나와 있다.

참고 자료

박경(2016), 초당대학교 간호관리학 실습지침서, 은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