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 및 영국의 시대별 중심으로 복지국가의 태동, 확산,위기,재편을 중심으로 배경및 주요내용을 서술하십시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국의 사회복지법
2. 미국의 사회복지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떤 복지 모형에서든 가장 기본이슈가 되는 것은 복지 생산의 주체를 정하는 것이다. 이는 시장, 가정, 그리고 정부라는 세 주체의 책임을 어떻게 나눌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주체로 하여금 복지생산의 주된 역할을 담당하게 할 것인가를 결정할 때는 복지주체의 실패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먼저 필요하고, 특정주체가 복지생산의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파생되는 이차적 효과와 관련한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전 세계는 지식경제의 등장으로 실업이나 사회적 배제, 빈곤과 같은 기존의 사회문제가 악화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투자하고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복지국가를 발전시키는 것이 필수과제가 될 것이다.
지금 우리는 또다시 서로 대립되는 세력들이 이상적 사회에 관한 나름대로의 청사진을 주장하며 경합을 벌이는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는 엄청난 규모의 인구학적 불균형을 얼마되지 않는 노동세대를 가지고 맞이해야 함과 동시에, 노인세대를 부양하기 위해 젊은 세대의 생산성을 극대화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했다.

<중 략>

Ⅱ. 본론
1. 영국의 사회복지법
영국의 사회복지법은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영국의 사회복지법을 생산적 복지라고 표현한다. 영국의 생산적 복지 법은 모든 국민에게 퍼주는 복지가 아닌, 복지서비스를 받고 있는 국민들에게 기회의 평등을 제공하고 능력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생산적 복지는 넓은 의미에서는 복지국가의 위기 속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급증하고 있는 저소득의 국민들과 그리고 도시빈민들, 실업자들을 위해서 국가에서 지원해주어 이들이 스스로 일어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새로운 복지서비스이다.
그리고 이는 어쩌면 빈곤의 장기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볼 수도 있다. 국가에서 막연하게 서비스를 해준다면 이들은 자신의 처한 현실에서 벗어나려고 하지 않고 그 상황에 계속 머물기만 한다면 국가에서는 언제까지나 보장을 해줄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고 국민 스스로가 국가에서 제공하는 기회를 바탕으로 그 상황을 극복하고 그 능률에 맞는 보상을 받도록 하여 복지국가의 위기에서 탈피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남찬섭, 영국 사회복지 발달사, 2006
김미혜 외, 사회복지 정책분석론, 동인출판사, 2002
남기민, 사회복지정책론, 학지사,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