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보건간호학 종합자료(마리 야호다, 정신건강, 인간행동,프로이드*에릭슨, 스트레스 등)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Marie Jahoda의 정신건강 평가기준 6가지
Ⅱ. 정신건강에대한 학자들의 관점
Ⅲ. 인간행동에 대한 생물학적·심리학적 분석
Ⅳ. 프로이드의 의식의 구조와 성격의 구조
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주요 발달단계 이론 비교
Ⅵ. 스트레스의 근원과 요소, 대처전략

본문내용

Marie Jahoda의 정신건강 평가기준 6가지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정신건강 평가기준은 Marie Jahoda가 제시한 여섯가지의 평가기준이다. 그는 정신건강 평가기준을 어떤 특수상황에서의 개인의 기능평가가 아닌 지속적인 일상생활 상황에서의 기능을 평가하는 기준이어야 한다고 했다.

1.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이 필요
자기 자신을 하나의 인간으로 수용하고 자기의 욕구와 행동을 알며 자신에 관해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나이에 맞게 인식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나이가 들면서 필연적으로 변하여 현실 수준에 들어맞는 포부를 가져야 하고 주체성, 총체감, 소속감, 안전감과 인생의 의의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나에 대해 : 나는 이번에 무사히 군복무를 마치고 원하는 시기에 알맞게 복학울 했다. 나는 군생활을 잘 마친것처럼 남은 대학생활도 잘 해내고 국가고시에도 합격해서 좋은 간호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 성장, 발달, 자기실현 :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적응에 초점
자기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실현하고 새로운 성장과 발달, 도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나에 대해 : 나는 입대 전에 비해 많이 발전했다. 앞으로도 살아가면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이다. 또한 군대에서 잘 적응한 것처럼 현재 대학생활과 미래에 취업 후 직장생활도 잘 적응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3. 통합력 : 개인의 내·외적 갈등과 충동, 기분과 정서조절 사이의 균형
개인의 내적·외적 갈등과 욕동, 기분과 정서의 조절 간에 균형을 이루는지, 겉으로 표현되는 것과 내적으로 억압되는 것 사이에 균형을 이루는지를 말하며, 정서적 감응성 및 통제와 통합된 인생철학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일관되고 통합된 가치들은 모든 스트레스 반응에서 연속성 있는 반응을 나타내게 한다. 예를 들면 스트레스를 견뎌내는 능력이 자아를 강하고 융통성 있게 단련시켜서 개인이 그 스트레스를 처리하게 하고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