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논문 요약 및 비교평가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논문 요약 및 비교평가입니다. 2개의 아동간호관련 논문을 각각 요약하고 서로 비교 평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간호사의 미숙아 통증 사정 및 관리
2. 미숙아의 발달지지를 위한 간호중재에 관한 문헌연구
3. 비교평가
4. 출처

본문내용

전 세계적으로 지난 30여 년간 신생아 집중치료 수준의 향상은 미숙아 생존율의 급속한 향상을 이루어, 일본과 미국 등 의료선진국에서는 1,000g 미만의 초극소저체중출생아로 출생한 아기의 생존 가능성이 이미 80%를 넘고 있고, 미숙아에 대한 생존 한계도 재태 연령 23주, 출생체중 500g에서 그 이하로 낮아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37주미만 출생아인 미숙아의 출생비율이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 40년간 우리나라 저체중출생아의 생존율은 1960년대 33.8%에서 2000년대 88.3%까지 상승하였다. 이것은 의료기술과 신생아학의 발달이 미숙아 등 고위험 신생아의 생존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뜻한다. 그러나 미숙아의 생존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의료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미숙아에게 행해지는 침습적인 처치도 많아져서 의료진에게 통증관리라는 또 다른 과제가 남게 되었다. 특히 아동은 통증 표현에 있어 제한이 있고 신경계 미숙으로 인해 성인과 같은 강도의 통증을 경험하지 않으며, 통증을 기억 못한다는 잘못된 믿음으로 인해 아동의 통증관리에 소극적이고 소홀한 실정이다. 또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반복적으로 통증에 노출되는 신생아는 통증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의 변화 그리고 감정조절, 행동 및 학습장애까지 유발될 수 있다. 그리고 통증관리에 대한 간호사들의 지식부족과 중재에 있어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처방이 없어서 등의 요인, 의료진 요인과 간호조직의 요인,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자원의 부족 등으로 간호사들이 신생아나 미숙아들의 통증에 대한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통증관리가 중요한데 통증관리에 사용되는 약물들을 살펴보면 근 이완, 통증경감의 목적으로 다양한 약물이 적용될 수 있는데 Remifentanil, Midazolam, Thiopental, Propofol, Ketamine과 속효성 아편유사제인 Morphine, Fentanyl 등이 있다.

참고 자료

배정아, 「간호사의 미숙아 통증 사정 및 관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2. 6)
김태임·심미경, 「미숙아의 발달지지를 위한 간호중재에 관한 문헌연구」(부모·자녀 건강학회지,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