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스트발트 점성도계 및 공 낙하법을 이용한 점성 측정 (예비)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4. 실험이론 및 배경
점성
점성은 유체나 기체의 흐름에 대한 내부 저항으로, 유체의 흐름에 대한 저항의 척도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평행한 두 판 사이에 유체가 채워져 있을 때, 한쪽 판을 이동시킨다면 유체의 종류에 따라 평판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힘의 크기가 달라지는데, 이 때 점성이 큰 유체일수록 더 큰 힘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러한 점성은 마찰과 마찬가지로 움직이는 물체의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시킨다. 즉 마찰이 없을 때 물체가 일정한 속력으로 계속 운동할 수 있는 것처럼, 점성이 없는 유체에서 움직이는 물체는 점성에 의한 저항이 없으므로 유체 속에서 일정한 속력으로 계속 움직일 수 있다. 예를 들면 이상유체에 떠 있는 배는 아무리 프로펠러를 돌려도 움직이지 않지만 일단 배가 움직이면 일정한 속력으로 움직인다. 이때는 프로펠러가 필요 없다.
또한 점성은 액체뿐만 아니라 작지만 기체에도 있는데, 기체가 들어있는 두 부위를 약간 압축하면 변형되지만, 누르는 힘을 제거하면 원상태로 돌아오는 성질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