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관응에 대하여 - 매판상 정관응의 위치적 특수성과 개혁사상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이 아편전쟁으로 동아시아 최초 개항을 하게 된 뒤 수많은 서양세력이 중국 내지에 들어오게 되었다. 이후 서양과 본격적으로 물자 교류를 하게 되면서 상해에 조계租界가 설치되었고, 조계는 해외에서 들어온 외국인들을 비롯해 중국인들이 거주를 하며 다국적, 다문화적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상해는 개항 이후 근대 동아시아 지역에 서양의 상품과 문화를 공급하는 중심적인 허브로 성장한 것이다. 이른바 양행洋行들이 조계지역에 많이 들어와 상업적으로 많은 이윤을 축적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중국인들과 외국인들 사이를 매개하여 중간자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중개료를 취득하여 이윤을 얻는 매판買辦상인들이 많아졌다. 매판상인들은 단순히 중계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독자적으로 자신의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가이기도 했다.
정관응(鄭觀應)은 조계가 설치되고, 매판으로 서양 상인과 중국 상인 사이의 중계를 하여 이윤을 얻었던 초기의 매판상인이었다. 또한 ‘민족경제 개혁가’라는 수식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그는 기업인에 그친 것이 아니라 경험을 바탕으로 개혁을 통해 민족의 부흥을 꿈꿨던 사람이다.

참고 자료

강진아, 『문명제국에서 국민국가로』, 창작과 비평, 2009.
김월회, 「청말민초의 신흥 계층과 그 사유방식-매판 정관응의 경우」, 『대동문화연구』 48권 0호,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2004.
상성(한은정 외 역), 『거부』 하, 이지북, 2002.
유경선, 「정관응의 개혁사상연구-상전사상을 중심으로」, 『이대사원』 20권 0호, 이화여자대학교 사학회, 1983.
이화승, 「19세기 상해의 경제개혁사상, 상전-정관응 사상의 배경과 전개」, 『현대중국연구』 4권 2호, 현대중국학회, 2002.
정관응(이화승 역), 『성세위언』, 책세상, 2003.
최희재, 「서평 : 신승하, 유장근, 장의식 공저, 『19세기 중국사회: 서양의 충격과 대응』」, 『근대중국연구』 2권 0호, 중국근대사학회,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