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근대사 청조의 관제개혁과 입헌군주론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만한평등책과 관제개혁
2. 청말신정 시기 五大臣出洋과 君主立憲論

본문내용

1. 만한평등책과 관제개혁
만주족이 세운 청의 이민족 통치는 몽고족이 세운 원과 달리 한족에 대하여 최대한 차별하지 않았다. 그러나 만주족의 인구는 한족의 40분의 1에 불과하고 문화적수준도 낮았으므로 그들의 통치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차별은 불가피하였다. 그래서 중앙에서 지방까지 주요 관직은 滿漢兼用制를 실시하여 ‘한족이 한족을 통치하고 만주족이 한족을 통제’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청말신정 시기 만주족은 이미 무력으로 만한갈등은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고, 한족의 인심을 얻기 위해 만한평등책과 관제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청조의 군주입헌제 개혁시도로 권력의 일부를 한족에게 양도하여 체제를 유자하려는 시도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정책과 제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등장한 한족의 민족주의는 청초로 하여금 개혁을 주저하도록 만들었다.

참고 자료

신채식, 『東洋史槪論』, 삼영사, 2008.
조세현,「淸末新政 시기 五大臣出洋과 군주입헌론의 전개 -端方을 중심으로」, 『동북아문화연구 제19집』,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9.
조세현, 「淸末新政 시기 滿漢葛藤과 군주입헌론의 굴절」,『東北亞細亞文化學會』 20, 國際學術大會 201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