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클릭 즐겨찾기 북한 문화예술 A+ 과제 (김정일시대 북한 문화예술)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kcu컨소시엄 클릭 즐겨찾기 북한 문화예술 A+ 과제입니다.

목차

1. 북한 사회의 기능주의 예술관과 그 흐름

2. 김정일 시대의 문예 - 장르별 주체사상과 기능주의 시각
1) 연극
2) 미술
3) 음악
4) 영화
5) 건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편의 영화가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기도 하고, 책 한 권이 때로는 지친 삶의 큰 위로가 되듯이 문화예술이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반드시 누려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즉, 문화예술은 그 사회를 보여주는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사회 구성원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도 있는 막강한 힘을 지닌 존재인 것이다. 나치의 선전예술이나 일제강점기에 우리의 예술이 민족 정체성 말살에 의해 억압당했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예술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큰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우리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개인이 즐기고 싶은 문화예술을 선택하여 즐길 수 있고 그 선택폭 또한 넓다. 그러나 우리와 가깝지만 먼 북한의 사람들에게 문화예술이란 무엇일까? 또한 그들은 어떤 문화예술을 즐기고 있을까?

1. 북한 사회의 기능주의 예술관과 그 흐름
기능주의 예술관은 북한이 문화예술 콘텐츠들을 정치적 수단의 기능으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북한에서는 문화예술이라는 말 대신 '문학예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문화체육부, 『김정일 문예관 연구』, 1996
박태상, 『북한의 문화와 예술』, 2004
김정일, 『미술론』, 1991
문화부, 『북한문예정책관련자료집』, 1991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이론』, 197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