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충수돌기염 케이스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성인간호 실습나가서 충수돌기염 케이스로 A+ 받은 자료입니다.
구매하셔도 후회없으실거에요~

목차

1. 문헌고찰 보고서
2. Case Study 보고서

본문내용

충수는 소장이 끝나고 대장이 시작되는 첫 부위인 맹장의 끝에 꼬리처럼 달려 있는데 위치가 가까운 탓인지 일반 사람들은 이 병을 맹장염이라 부르기도 한다.
충수염이란 엄밀히 말해서 맹장 끝에 붙어 있는 약 10cm길이의 충수돌기에 생기는 염증을 말하며 어떤 원인에 의해 충수의 입구가 막히게 되고, 이에 의해 충수가 부어오르고 혈류가 차단되면서 염증이 심해져 가는 병이다.
응급수술을 요하는 복통 중 가장 흔한 병으로, 10~2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나 어느 연령에서나 발병할 수 있다.

▪원인 및 임상적 증상

충수가 막힘으로 염증반응이 시작되는데, 이것이 충수내의 압력을 더욱 증가시켜 정맥압의 증가 및 모세혈관차단으로 인한 혈류 정체 현상을 초래하고 이곳에 2차적인 세균감염이 일어나 점막의 손상부를 침투해 근육조직으로 염증이 확산된다.
이러한 충수염을 병리학적 분류하면 초기의 것은 림프액의 순환장애로 인한 충수부종, 세균의 침입과 점막 궤양을 보이는 급성 병소성 충수염과, 염증 반응이 더욱 진행되어 충수 내의 점액분비로 인하여 압력이 증가되고 혈전형성으로 충수의 부종과 허혈을 일으키는 급성화농성충수염이 있다.
이보다 염증이 더욱 심해지면 동맥혈 공급에 장애가 오게 되며, 조직의 괴사를 초래하여 괴저성 충수염이 발생한다. 그후 남아있는 정상 점막에서 점액이 계속 분비되어 충수 압력이 더욱 증가되어 결국에는 괴사 부위가 파열되는 천공성 충수염을 일으킨다.
흔히 돌연한 복통으로부터 시작되는 질병으로 20~30대에서 많이 나타난다.
충수돌기 내강이 폐색되면 점액이 분비되어 충수 내강압이 60cmH2O로 상승되고, 내강의 세균증식, 이로 인한 충수벽에 염증이 생기며, 높은 내강압으로 인한 정맥울혈, 동맥손상으로 충수벽이 손상되면 충수벽 괴저가 발생된다. 충수점막의 염증과정이 서서히 진행되면 인접장기까지 침범하여 부분적 농양을 형성하고, 혈관손상이 빠르게 진행되면 천공 및 복막염이 발생된다.
전형적인 통증양상은 모호하고 서서히 진행되는 통증이 상복부나 제대부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런 통증은 좀 더 심한 양상으로 시작 할 수도 있고, 때로는 불규칙적인 경련성 복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참고 자료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원종순,『 현문사』,원종순, 2012년
성인간호학(상). 조경숙 외. 『현문사』, 2014년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가이드 . MEG GULANICK외,『현문사』,2015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