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헤로도토스, 그의 저서 <역사> 비평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역사학의 아버지 헤로도토스
2. 《역사》에 내재된 신화적 요소
3. 헤로도토스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역사학의 아버지 헤로도토스
그리스의 대표적인 역사가로서 헤로도토스를 꼽곤 한다. 그와 더불어 헤로도토스를 이야기 할 때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수식어가 있는데 이는 로마시대의 키케로가 헤로도토스에게 명예로운 ‘역사학의 아버지’ 라는 칭호를 붙여준 이래로 오늘 날 까지 전해진 것이다. 그 이전 호메로스 시대에도 역사가는 존재했지만 왜 하필이면 페르시아 전쟁을 서술한 헤로도토스가 그 수식어를 달게 되었을까?
헤로도토스 이전, 호메로스 시절까지도 역사는 단순히 일어난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 나열하는 수준이었다. 또 사실 뿐 아니라 신화와 전설이 혼재되어 있었고 산문이 아니라 서사시와 같은 운문의 형태였다.
그러나 헤로도토스가 《역사》를 쓰면서 가능한 한 사실만을 기록하려 노력했고 기존의 운문체 서사시 형태가 아니라 산문체로 서술했다. 이로써 역사학이 단순한 기록이 아닌 해석과 성찰의 차원으로 끌어올려지고 역사와 문학이 분리된 것이다. 이렇게 역사학의 개념 자체를 바꿔버린 헤로도토스를 학문적으로 존경하는 의미에서 로마시대 역사가인 키케로가 그를 ‘역사학의 아버지’로 불렀고, 후대 학자들도 헤로도토스의 업적을 인정하면서 오늘날까지도 계속 쓰이고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두산백과사전’, 헤로도토스
네이버 ‘세계문학사 작은사전’, 헤로도토스
헤로도토스, 천병희 역, 《역사》,(도서출판 숲, 2009)
이형의, <헤로도토스의 역사사상에 형성에 대한 고찰>, 역사학연구회, 1989, p104~p1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