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논문] 페미니즘, 착각하지마! - 한국 남자가 잘못 알고 있는 양성평등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7.04.0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국 남성이 양성평등에 관해 대표적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을 예시를 통해 나열하고, 그에 조목조목 반박하는 방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A4 5매 분량 에세이입니다.

목차

1. 서론
2. 남성은 여성의 입대가 양성평등을 이루는 핵심 요소라고 착각하고 있다.
3. 남성은 데이트 비용을 더치페이해야만 양성평등이 이루어진다고 착각하고 있다.
4. 남성은 양성평등이 거의 이루어졌다는 착각을 하고 있다.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인터넷상에서는 네이버 웹툰 <뷰티풀 군바리>가 화제다. 이 웹툰은 대한민국에서 여성 에게도 국방의 의무를 지운다는 설정을 배경으로 하며, 정수아라는 여성이 입대하여 겪는 일 들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여자가 군에서 겪는 부조리를 고발하겠다는 본래의 작품 취지가 제 대로 살려졌는지는 의문이다. 실제로 이 작품은 여성 혐오적인 만화에 가깝다. 작가는 여군을 성적 대상화시켜 그리는 데만 주력하고 있다. 가령, 옷을 갈아입는 장면에서 반복적으로 노출 장면을 보여주거나 가슴이나 엉덩이를 노골적으로 부각하며 남성 독자의 쾌락과 욕망을 충족 시켜주는 식이다. 여성이 군에서 겪는 폭력을 수긍하게 하기도 한다. 이런 웹툰이 대한민국에 서 가장 크다는 포털사이트에 버젓이 올라와 있는 것이 대한민국 여성 인권의 현주소이다.

이렇듯 여성 인권이 유린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조차 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네 현실이다. 요즈음이야 ‘메갈리아’1)의 등장으로 조금 덜한 편이지만, 인터넷상에서 여성을 깎아내리는 글이 매일 몇 건이나 올라오는지 셀 수 없을 정도였다.

참고 자료

통계청, 「성별 및 맞벌이 여부별 가사노동시간」, 2014
https://www.ted.com/talks/michael_kimmel_why_gender_equality_is_good_for_everyone_men_included?language=ko
다운로드 맨위로